대구광역시, 소비자 전문가 양성으로 소비자권익 증진
9월 30일 민·관 소비자 업무 담당자 대상 전문교육 실시
인공지능시대 소비환경의 이해와 국제거래 증가에 따른 신종 소비자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대구=김정희기자] 대구광역시는 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와 공동으로 2024년 소비자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를 30일 오후 1시 30분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컨벤션홀에서 진행했다.
대구시는 급속한 소비 환경의 변화와 다양해지는 소비자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에 소속된 지역 소비자 리더들의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하고자 매년 실무자 대상 연수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대구시와 구·군, 관내 5개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업무 담당자·소비자교육 강사·소비자상담원·조사요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아카데미는 인공지능 시대 도래에 따른 최신 소비생활 이슈를 파악하고, 수능 이후 고등학교 3학년생들의 소비자 보호를 위해 ‘대구광역시 찾아가는 맞춤형 소비자교육’ 강사 대상 맞춤형 교육기법 강의가 진행됐다.
최근 5년(2019~2023)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은 전국 29.4%, 대구 26.0% 감소했지만, ‘국제 온라인거래’ 관련 상담은 전국 29.3%, 대구 44.1%로 크게 증가했다.
이에 소비자 민원 담당자들의 국제 거래 소비자 피해 처리과정에 대한 전문성 제고가 필요해 국제 온라인거래 실태 및 해결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정섭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상거래환경이 복잡·다양화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한 소비생활을 위해 소비자피해 예방과 구제업무 담당자들의 역량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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