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개인사업자대출119 2024년 상반기 평가’ 대형 부문 종합 1위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KB국민은행이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완화에 적극적으로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4년 상반기 국내은행 개인사업자대출119 우수은행 평가결과에서 대형 부문 종합 1위로 선정됐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만기에 채무상환이 어렵거나 3개월 이내 연체중인 개인사업자 차주를 대상으로 하는 은행 자율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다. KB국민은행은 만기연장, 이자감면, 이자유예, 대환대출 등의 방식으로 개인사업자 차주의 상환부담 경감을 지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개인사업자대출119’지원 확대를 위해 연체우려차주를 자체적으로 선정해 조기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방식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해당 고객에게 만기 안내와 LMS를 통한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를 안내해 촘촘한 금융지원을 제공했고 영업점 직원들에게도 전산에 자동 안내되도록 독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8월말 기준 KB국민은행과 거래 중인 소상공인 고객수는 약 39만개사, 대출잔액은 90조원에 달한다. 최근 5년동안 고객수는 12만 3,000개사, 대출 잔액은 24조 3,000억원이 증가했고, 특히 올해 소상공인 대상 새롭게 지원한 금액이 28조원에 달하는 등 내수 회복 지연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에게 원활한 자금 지원을 지속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B금융그룹은 지난 8월 양종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상공인의 출산·양육 돌봄 공백을 지원하기 위한 저출생 위기극복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B금융은 서울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지자체와 소상공인 돌봄 공백 해결을 위해 총 160억원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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