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투라 서울, ‘지구의 밤’ 프로그램으로 관객에 새로운 경험 선사
문화·생활
입력 2024-11-01 14:33:48
수정 2024-11-01 14:33:48
정의준 기자
0개

예술공간 푸투라 서울이 공간의 비전과 전시 중인 레픽 아나돌 ‘지구의 메아리: 살아있는 기록 보관소’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지구의 밤’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구의 밤’은 음원 프로젝트와 영화 상영, 공연, 토크 프로그램 등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감각을 일깨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음원 프로젝트는 '인간', '자연', '기계', '미래'라는 4가지 세부 주제로 나뉜다. 첫 번째 주제 '인간'을 여는 음원으로 지난 10월 6일 아이유의 '밤 편지' 작곡가로 잘 알려진 뮤지션 제휘와 협업한 'Echoes: 1st Night On FUTURA'가 발매됐다. 이 곡은 전시 작품인 <기계 환각(Machine Hallucination)> 시리즈에서 영감 받아, 기계가 꿈꾸는 자연의 모습과 ‘사랑’이라는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인공지능의 관점으로 확장해 표현했다.
이어 ‘자연’ 테마로는 소리꾼 이희문과 음원을 준비 중이다. 이희문의 소리와 힙합이 만나 ‘K-에스닉팝’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선보일 음원은 11월 중순에 전세계 음원 플랫폼에 공개될 예정이다. '기계' 테마에서는 국내 일렉트로니카 1세대이자 미디어 기반 혁신예술그룹 'WESA'의 대표 아티스트 '가재발'이, '미래'를 테마로 한 음원에는 실험적인 프로듀서 'BlueRhythm' 등이 참여한 음원이 12월 초 발매를 앞두고 있다. 모든 음원 제작 및 공연은 푸투라 서울과 HOLO sight and sound collective가 함께 기획하였다.
또한 지난 10월 25일에는 백남준 다큐멘터리 영화 <달은 가장 오래된 TV(2023)>의 상영회를 통해 미디어가 인간에 미칠 파급력을 예견한 백남준의 통찰과 그의 삶을 살펴보며 관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11월에는 아나돌의 예술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SF영화 <블레이드 러너(1982)>의 상영회로 다시금 관객과 교감하는 시간을 보낼 계획이다.

이외에도 엠비언트 사운드와 함께하는 영상 공연 이벤트인 ‘실링 서비스' 프로그램과 전시 이해를 높여줄 ‘인문학 토크’ 등을 통해 기존 전시 공간에서 만나보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푸투라 서울의 구다회 대표는 ‘지구의 밤 프로젝트가 예술과 기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고 동시에 창작자와 대중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함께 사유하고 공감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구의 밤’을 통해 품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우리 모두의 삶에 새로운 영감과 통찰을 불어넣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와 참여방법은 푸투라 서울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집중호우지역 감염병 발생 위험… 끓인 물 마시고, 모기 주의를
- 일동제약, 효과 빠른 액상 ‘마그네슘’ ’아르기닌’ 신제품 출시
- 애보트 “연속혈당측정기, 당뇨 심장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율 감소 효과”
- 20년 기다림과 좌절… "두번의 신장이식으로 새 삶 선물"
- 로킷헬스케어, 3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글로벌 임상에 사용
- 세계여자의사회 회장, 인천힘찬종합병원 공식 방문
-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사립대의료원협의회 회장 연임
- 연세사랑병원, 보건복지부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 GC녹십자, 수두백신 ‘배리셀라주’ 베트남 품목허가 획득
- 서울대병원 “두 당뇨병 치료제 투여로 췌장 베타세포 노화 억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1인당 최대 40만원'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신청
- 2조주완 LG전자 CEO "작은 관찰이 혁신으로"
- 3삼성물산, 4507억 규모 신정동 재개발 시공사 선정
- 4코트라, 'AI 위원회' 신설…"AI 3대 강국 도약"
- 5김건희 특검, ‘집사 게이트’ 카카오모빌리티 전 CFO 소환 조사
- 6이마트24, 무인 과일냉장고 '핑키오' 편의점 첫 도입
- 7내란특검, 김영호 통일부 장관 조사…계엄 국무회의 확인
- 8노브랜드 버거, 민생회복 위해 가맹점 상생 지원
- 9삼성·LG전자, 수해 피해지역서 특별점검·피해복구 지원
- 10"K굿즈, 난리났다"…역직구 거래액 3배 늘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