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투라 서울, ‘지구의 밤’ 프로그램으로 관객에 새로운 경험 선사
문화·생활
입력 2024-11-01 14:33:48
수정 2024-11-01 14:33:48
정의준 기자
0개

예술공간 푸투라 서울이 공간의 비전과 전시 중인 레픽 아나돌 ‘지구의 메아리: 살아있는 기록 보관소’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지구의 밤’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구의 밤’은 음원 프로젝트와 영화 상영, 공연, 토크 프로그램 등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감각을 일깨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음원 프로젝트는 '인간', '자연', '기계', '미래'라는 4가지 세부 주제로 나뉜다. 첫 번째 주제 '인간'을 여는 음원으로 지난 10월 6일 아이유의 '밤 편지' 작곡가로 잘 알려진 뮤지션 제휘와 협업한 'Echoes: 1st Night On FUTURA'가 발매됐다. 이 곡은 전시 작품인 <기계 환각(Machine Hallucination)> 시리즈에서 영감 받아, 기계가 꿈꾸는 자연의 모습과 ‘사랑’이라는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인공지능의 관점으로 확장해 표현했다.
이어 ‘자연’ 테마로는 소리꾼 이희문과 음원을 준비 중이다. 이희문의 소리와 힙합이 만나 ‘K-에스닉팝’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선보일 음원은 11월 중순에 전세계 음원 플랫폼에 공개될 예정이다. '기계' 테마에서는 국내 일렉트로니카 1세대이자 미디어 기반 혁신예술그룹 'WESA'의 대표 아티스트 '가재발'이, '미래'를 테마로 한 음원에는 실험적인 프로듀서 'BlueRhythm' 등이 참여한 음원이 12월 초 발매를 앞두고 있다. 모든 음원 제작 및 공연은 푸투라 서울과 HOLO sight and sound collective가 함께 기획하였다.
또한 지난 10월 25일에는 백남준 다큐멘터리 영화 <달은 가장 오래된 TV(2023)>의 상영회를 통해 미디어가 인간에 미칠 파급력을 예견한 백남준의 통찰과 그의 삶을 살펴보며 관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11월에는 아나돌의 예술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SF영화 <블레이드 러너(1982)>의 상영회로 다시금 관객과 교감하는 시간을 보낼 계획이다.

이외에도 엠비언트 사운드와 함께하는 영상 공연 이벤트인 ‘실링 서비스' 프로그램과 전시 이해를 높여줄 ‘인문학 토크’ 등을 통해 기존 전시 공간에서 만나보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푸투라 서울의 구다회 대표는 ‘지구의 밤 프로젝트가 예술과 기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고 동시에 창작자와 대중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함께 사유하고 공감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구의 밤’을 통해 품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우리 모두의 삶에 새로운 영감과 통찰을 불어넣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와 참여방법은 푸투라 서울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고비, 동아시아인에게도 효과…"44주 투여 시 체중 16% 감량"
- 바다의 우유 '굴'…열 많거나 피부 건조한 사람에게 좋아
- 황대용 건국대의료원장·유광하 건국대병원장 연임
- 국내 유일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 개원 43주년…"필수의료 제공에 최선"
- GC녹십자, ‘헌터라제ICV’ 국내 품목허가 신청
- 한국MSD, 21가 성인 전용 폐렴구균 백신 ‘캡박시브’ 국내 허가
- 25대 서울성모병원장에 비뇨의학과 이지열 교수 임명
- 연세사랑병원, 유수 해외 병원들과 MOU 체결
- “코로나19, 불면증 환자 수면제 사용 증가시켜”
- 연세암병원, 로봇 유방수술 1000례 세계 첫 달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 주민보고회 열고 해수담수화시설 활용방안 마련에 '머리 맞대'
- 2“잠자는 폐전기 ․ 전자제품 버리지 말고 기부하세요!”
- 3에코프로, AI 캐치프레이즈 도입…"제조·R&D 혁신 가속"
- 4바나나몽키즈 "광고 솔루션 '딜링T' 도입 효과…SKT와 협업 시너지"
- 5세븐일레븐, 롯데면세점-위챗페이와 프로모션 진행
- 6옥된장 문래역점, 미혼모협회 회원 초청 따뜻한 집밥 나눔
- 7SPC 파리바게뜨, 북미서 지속 성장세…"연내 300개 매장 목표"
- 8대경대, 유학생 위한 특별한 입학식 개최. . .1000명 시대 개막
- 9SKT, 금융 범죄 예방 교육하는 ‘찾아가는 행복안심스쿨’ 열어
- 10경총 "노조법 개정, 산업 생태계 위협…노사관계 불안 커질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