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3주년…70만 개 이모티콘 2,800억 건 오갔다
경제·산업
입력 2024-11-27 14:12:08
수정 2024-11-27 14:12:08
이수빈 기자
0개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자수 250만 명 달성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카카오는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3주년을 맞이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3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카카오 이모티콘 수는 약 7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 명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미니 이모티콘을 하나의 말풍선에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는 전년 대비 50만 명이 증가해 250만 명을 넘어섰다. 정기구독 상품인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는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손쉬운 이용과 풍성한 대화를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 팬덤이 있는 캐릭터들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에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스포츠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창작자가 출시한 이모티콘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페이지’도 이번 달 신설됐다. 작가페이지에서는 창작자의 모든 이모티콘을 최신순 및 인기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작가의 이모티콘 영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해당 캐릭터의 이모티콘만 모아서 볼 수도 있다.
올해는 이용자와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였다. 지난 7월 더현대에서 이모티콘 팝업스토어를 열고 카카오 이모티콘 운세카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최고심, 망그러진곰 등 인기 캐릭터 이모티콘 운세카드 10만 장이 발급됐다. 지난달 진행된 이모티콘 자유이용권 뽑기 이벤트에서는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 3일권부터 1년권 등 혜택을 선보이면서 1000만 명이 참여하기도 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q00006@sedaily.com
지난 13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카카오 이모티콘 수는 약 7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 명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미니 이모티콘을 하나의 말풍선에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는 전년 대비 50만 명이 증가해 250만 명을 넘어섰다. 정기구독 상품인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는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손쉬운 이용과 풍성한 대화를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 팬덤이 있는 캐릭터들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에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스포츠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창작자가 출시한 이모티콘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페이지’도 이번 달 신설됐다. 작가페이지에서는 창작자의 모든 이모티콘을 최신순 및 인기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작가의 이모티콘 영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해당 캐릭터의 이모티콘만 모아서 볼 수도 있다.
올해는 이용자와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였다. 지난 7월 더현대에서 이모티콘 팝업스토어를 열고 카카오 이모티콘 운세카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최고심, 망그러진곰 등 인기 캐릭터 이모티콘 운세카드 10만 장이 발급됐다. 지난달 진행된 이모티콘 자유이용권 뽑기 이벤트에서는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 3일권부터 1년권 등 혜택을 선보이면서 1000만 명이 참여하기도 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 13곳 선정…3.6만호 공급
- 무보-KIND, 중소·중견기업 해외 녹색산업 투자 활성화 '맞손'
- 가스공사,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 최태원 SK 회장 “사회에 환원하는 방법 디자인하는 인재 돼 달라”
- KT, '퓨처웨이브 데이' 개최…보육 스타트업 성장 집중
- HS효성첨단소재, 6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업 선정
- 홍순기 GS 사장, 부회장 승진…GS리테일 신임 대표에는 ‘오너家 4세’ 허서홍
- LG화학 친환경 플라스틱 패키징, 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2024 중장년 디지털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성료
- 예숭경영지원센터, ‘2024 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 데모데이’ 성료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