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IR, 2025년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강원
입력 2025-02-19 13:49:25
수정 2025-02-19 13:49:25
강원순 기자
0개
탐사, 기술컨설팅, 특별융자 등 민간 지원책 발표

약 200여 명의 기업과 개인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 KOMIR는 해외자원개발조사, 매칭서비스, 기술컨설팅, 특별융자 및 세제 지원 등 올 한해 민간에 제공하는 해외자원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KOMIR는 현재 매년 해외자원개발조사사업 기초탐사 대상으로 선정된 민간 업체에게 탐사에 필요한 조사비용과 기술력을 제공하는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최대 90%까지 탐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는 민간업체의 해외 진출을 독려하기 위해 민관 공동 협력 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민간업체의 탐사비용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해외 자원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 해외 유망 프로젝트 발굴 정보를 민간에 제공하는 ‘매칭 서비스’, 민간의 해외투자사업에 대한 ‘기술 컨설팅’, 민간업체의 사전 자료‘문헌 검토 서비스’, 조사자료 도면 전산화 등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외자원개발 정보지원 사업으로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 개편을 통해 핵심광물지도 콘텐츠를 신규로 구축하고 정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단순한 표 형식으로 제공해 오던 수출입 통계, 매장량 및 생산량 등의 정보를 지도 기반으로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광물자원의 수급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KOMIR는 이처럼 지원사업 확대운영을 통해 민간업체가 해외자원개발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민간의 해외자원개발 투자 성공률을 높여 핵심 광물 공급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KOMIR의 지원사업이 민간 단독 추진 사업보다 성공률과 투자회수율 측면에서 각각 2.3배,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OMIR 권순진 광물자원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대부분의 원료광물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핵심광물을 안정적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최우선 과제”이며 “KOMIR는 핵심 광물 공급원 중 가장 중요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 기술, 금융, 세제 지원 등을 보다 확대 강화하고 실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KOMIR 홈페이지 확인 후 사업수행계획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지원대상 업체는 검토 기준에 따라 심의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북한이탈주민 추석 명절 지원을 위한 온누리상품권 전달
- 원주시민 숙원 ‘동부순환도로’ 완전 개통 첫 걸음…봉산동~소초면 구간 터널 관통
- 강원특별자치도, 소비쿠폰 2차 지급과 함께 “강원경제 활력 업(UP)! 소비촉진 캠페인 개최”
- 강원특별자치도, 광역자치단체 유일 적극행정 성과 점검 우수기관 선정
- 강원랜드, 문화재생 프로젝트 ‘M650’ 시작
- 한국광해광업공단, 추석을 앞두고 화순지역 집중호우 피해 주민을 위한 생필품 지원
- 최현석 신임 강원경찰청장 취임
- “추석 장보기는 폐광지역 전통시장에서 함께 합니다”
- 원주시,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반계리 은행나무광장 조성
- 강릉 대표축제 재개, 지역 경제 활력 기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흥군,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서 우수상 수상
- 2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3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4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 5김철우 보성군수 "'안전·편안' 추석 위해 행정력 집중"
- 6남원시, 일본 관광시장 공략…관광자원·체험 콘텐츠 적극 홍보
- 7전국 전산 장애 속 남원시, '민원 대란' 최소화 총력 대응
- 8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9‘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10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