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관에너지-LS일렉트릭, ESS 기반 에너지설루션 사업 협력
경제·산업
입력 2025-02-28 14:42:57
수정 2025-02-28 14:42:57
고원희 기자
0개
EMS·EPC 사업 협력 MOU 체결…국내외 ESS EPC 공동 참여
EMS 리패키지 사업 확대 추진…맞춤형 에너지설루션 제공 협력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SK이노베이션 E&S의 에너지설루션 사업 자회사 부산정관에너지가 LS일렉트릭과 함께 ESS(에너지저장장치) EMS(에너지관리시스템) 및 EPC(설계·조달·시공) 사업 협력을 통해 사용자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돕는 ESS 기반 에너지설루션 사업 확대에 나선다.
부산정관에너지는 28일 LS일렉트릭과 ‘국내외 분산자원 및 EMS 사업 추진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산정관에너지는 SK이노베이션 E&S의 100% 자회사로, 인근 지역 내에 있는 주택, 상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구역전기 사업 및 ESS와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통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돕는 에너지설루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국내외 ESS EPC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분산자원 EPC 사업에서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부산정관에너지가 그간 약 313MWh 규모의 ESS 자산을 운영하며 쌓아 온 프로젝트 운영 전문성과 LS일렉트릭의 ESS 및 EMS 관련 기술력을 결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부산정관에너지가 운영 중인 ‘노후 ESS 대상 EMS 리패키지 사업’ 확대를 위해서도 협력한다. 부산정관에너지는 LS일렉트릭의 EMS 설루션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분산자원 통합 원격 감시·제어 시스템(EMS)을 구축·운영 중이다.
노후 ESS를 대상으로 통합 EMS 운영 설루션을 제공해 전력부하 패턴에 따른 ESS 자산의 최적화 운영을 지원, 전력 비용 절감 등 맞춤형 에너지설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더 나아가 양사는 에너지설루션 시장의 다변화를 목표로, ESS를 포함한 분산자원 및 EMS 관련 신사업 발굴에도 협력한다. 향후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스마트 에너지 관리, 재생에너지 연계 시스템, 저장전기 판매사업 등이 주요 협력 대상이다.
부산정관에너지는 부산 정관신도시 약 3만 세대에 열과 전기를 직접 판매하는 구역전기사업자이자 집단에너지사업자로, 구역전기사업을 통해 축적해 온 배전망 운영 경험·역량을 기반으로 에너지설루션 전문기업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또 국내외 태양광(52MW), ESS(313MWh) 등 자산을 소유·운영하고 태양광(800MW) 및 해상풍력(100MW) O&M 사업에도 진출하는 등 재생에너지 사업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박재덕 부산정관에너지 대표이사는 “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 전환의 핵심 기술인 ESS 사업 확대를 통해 분산자원 설루션 분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양사의 첨단 기술력과 운영 경험이 만나 혁신적인 에너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동시에 글로벌 에너지설루션 리더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우범 LS일렉트릭 K-신전력사업본부장은 “부산정관에너지는 국내 최고 수준의 프로젝트 운영 전문성을 보유한 만큼 당사의 설루션이 접목될 경우 기대 이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EMS 분야에서 축적해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무신사 플레이어, KBO와 함께한 팝업 스토어 성료
- 스타벅스, ‘두번째 커피 60% 할인’ 전체 회원 대상 확대
- 하이트진로, LA다저스와 함께 ‘한국 문화유산의 밤’ 성료
- 중고나라, '셀프검수' 서비스에 AI 이미지 자동 검수 기능 도입
- 애즈유, 자사몰 전면 개편…"D2C 전략 가속"
- 농심, 日 반다이와 협업…'라면 키링' 출시
- GS25, 베트남 하노이 매장 日 평균 매출 500만원 돌파
- 펀앤아이, ‘2025 대한민국 소비재·서비스 수출 대전’ 참가
- 푸디스트 ‘식자재왕’, 美 첫 진출…“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 한화시스템, 3번째 'SAR 위성의 눈'…군 정찰위성 4호기 발사 성공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무신사 플레이어, KBO와 함께한 팝업 스토어 성료
- 2스타벅스, ‘두번째 커피 60% 할인’ 전체 회원 대상 확대
- 3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장흥서 '지방자치분권 실현 대선공약 건의문’ 발표
- 4전남교육청, 2025년 제1회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6:1 기록
- 55·18기념재단, 오월 역사를기억하는 '메이데이' 개최
- 6전남도, 아시아·태평양 최대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쾌거
- 7수성구 황금2동 주민들, 산불 성금 모금에 적극 동참
- 8수성구, 첫 생태관광투어 출발…도심 속 자연과 예술을 잇다
- 9수성아트피아, 어린이날 ‘수성아트피아 키즈 페스티벌 – 아트 피크닉’ 개최
- 10달성군보건소, ‘빵빵이와 함께 건강 걷기’ 성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