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경부선 ‘사업성’ 도마 위…재추진 박차
경기
입력 2025-03-17 18:58:21
수정 2025-03-17 18:58:21
허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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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 경기남=허서연 기자]
안양시가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시민들도 거리로 나섰습니다. 하지만 안양시의회에서는 사업비 문제와 행정적 실책을 지적하며, 단순한 유감 표명이 아닌 실질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비판했습니다. 허서연 기잡니다.
[기자]
안양역 광장에 시민 400여 명이 모였습니다.
[안양시민]
"경부선 지하화, 추진하라! 추진하라! 추진하라!"
13일 열린 시민결의대회에서 ‘경부선 지하화 안양 추진위원회’는 정부의 선도사업에서 안양이 배제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철도 지하화 추진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최대호 / 안양시장]
"국토교통부는 반드시 종합계획에 경부선 안양시 7.5km 구간을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촉구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안양시의회는 이번 사업이 정부 선도사업에서 제외된 것은 예견된 결과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지난 10일 열린 시정질문에서 사업비 문제와 소통 부족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안양시는 폭 30m 내외의 좁은 철도로 인한 수익성 문제로 주변 지역까지 포함하는 ‘통합개발’ 방식을 추진, 총 사업비가 7조 3천억 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이는 부산(1조 4천억 원), 대전(1조 4천억 원), 안산(1조 5천억 원)보다 경제성이 현저히 낮다고 꼬집었습니다. 또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 공론화 과정이 없었고, 의회 및 관계부처와의 소통이 부족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음경택 / 안양시의원]
“안산시처럼 공청회나 토론회 등을 통해서 각계각층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사업계획서에 반영하고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
이 같은 문제는 13일 열린 5분 발언에서도 이어졌습니다.
[허원구 / 안양시의원]
“정부 사업을 따내기 위해서는 정치적 설득과 협상력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안양시는 전략적 접근이 부족했고, 결국 정책 결정 과정에서 배제되는…”
허 의원은 “단순한 선언이 아니라,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방안이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최대호 시장은 “정부가 입맛에 맞는 지자체와 협의한 결과”라며,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안양시의 재도전이 시민들의 기대에 응답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경기 허서연입니다. /hursunny1015@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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