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소상공인 모집 공고
경제·산업
입력 2025-03-17 12:32:10
수정 2025-03-17 12:32:10
이수빈 기자
0개
최대 10만개사 소상공인 지원 예정

‘온라인 쇼핑몰 판매지원 공고’를 시작으로, ‘교육 및 글로벌시장지원(3.5~)’, ‘직매입 상담회(3.10~)’, ‘TV홈쇼핑 입점(3.18~)’, ‘라이브커머스 제작(3.18~)’, ‘상품개선(3.21~)’, ‘콘텐츠제작(3.21~)’, ‘SNS활용패키지(3.26~)’ 등 총 16개 내내역 사업별로 소상공인 모집 공고를 순차적으로 게시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2019년부터 6년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운영하며, 총 49만2000개사의 소상공인을 선정하여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부터 채널 입점, 온라인 종합 인프라 구축·운영 등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위한 全 과정을 지원해 왔다.
또한, 전문가 의견 수렴과 연구용역 등을 거쳐 올해부터 플랫폼사 선정시, 재무건전성 평가를 도입하고, 선발 이후에도 플랫폼의 재무 정보를 현행화하는 등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기반도 강화했다.
올해에는 소담스퀘어 등 온라인 인프라 활용 소상공인을 포함하여 최대 10만개사의 소상공인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 내내역 사업별 평가 기준에 따라, 제품 경쟁력, 사업 참여 역량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50대 이상의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해 1:1 현장방문 교육을 확대하고, 디지털특성화대학의 교육시간을 단축해 소상공인의 교육 부담을 완화한다. 플랫폼사 협업교육도 신설해 국내·외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우수 플랫폼사별 맞춤형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몰 입점시에는 소상공인 제품을 단독으로 노출시키는 타임딜을 집중 지원하고, 직매입 상담회를 신설해 ‘유통사 MD-소상공인 매칭’을 통해 대형 유통사 직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높인다.
더 나아가, 글로벌패키지 사업을 개편하여 해외시장 분석, 번역, 컨설팅 등 초기 해외 진출에 필요한 사업내용을 소상공인이 직접 선택해 구성하고, 우수 성과자는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글로벌 쇼룸까지 연계 지원해 소상공인의 단계별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 부담 완화를 위해 제휴 카드사를 공모해 자부담금을 최대 12개월까지 분납(무이자 할부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비·유통 구조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이라며,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및 적응을 촉진해,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업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24 누리집 또는 판판대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오늘 첫 경선토론 여는 국힘…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대결
- 한덕수 대행 4·19기념사 "위기극복에 국민 통합이 가장 중요"
- 정치권 "4·19 정신 계승해야"
- "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 트럼프·시진핑 사이 동남아…'양자택일' 현실화
- 24시간에 종전 가능?…트럼프, 우크라 종전협상 '나몰라라' 논란
- 백악관, '코로나19 바이러스 인위적 제조' 홈페이지 게재
- 로이터 "테슬라 저가 모델 출시 최소 3개월 지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늘 첫 경선토론 여는 국힘…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대결
- 2한덕수 대행 4·19기념사 "위기극복에 국민 통합이 가장 중요"
- 3정치권 "4·19 정신 계승해야"
- 4민화, 시대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민화의 삶을 사는 손유영 작가
- 5전북대병원, 비수도권 최초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 6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7"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8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9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10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