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남원백제약국' 공공심야약국 신규 지정…365일 야간 운영
전국
입력 2025-05-30 12:39:58
수정 2025-05-30 12:39:58
최영 기자
0개
오는 2일부터 매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공공심야약국 지정식 개최

[서울경제TV 남원=최영 기자] 전북 남원시는 지난 29일 남원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교육실에서 새롭게 지정된 공공심야약국에 대한 지정식을 개최하고 남원백제약국(남원시 용성로 102)를 공공심야약국으로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정식은 오는 6월 2일부터 새롭게 운영에 들어가는 '공공심야약국'에 앞서, 지정서와 현판을 공식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용재 남원시 보건소장이 신규 지정 약국 대표에게 직접 지정서와 현판을 전달하며 공공의료체계에서 심야약국이 갖는 중요성, 그리고 시민들이 체감하게 될 편의성 제고에 대해 뜻을 모았다.
공공심야약국은 야간 시간대에 의약품 접근성을 보장하는 필수의료 인프라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운영 여건이 매우 열악한 사업이다. 특히 인구가 적고 약국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 중소도시에서는 365일 심야 운영이 쉽지 않아 전국적으로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새롭게 공공심야약국으로 지정된 '남원백제약국'은 기존에도 아침 7시 30분부터 밤 9시가 연중무휴(365일)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약품 접근성을 높여왔다.
6월 2일부터는 매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연중무휴(365일)로 운영될 예정이다. 공공심야약국 운영으로 야간 시간대의 처방약 조제는 물론 일반의약품 구매 및 약물 상담 등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약국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6월 2일부터 같은 날 개소하는 '달빛어린이병원'과 연계한 지역 야간의료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소아환자의 야간 진료 후 즉시 약품을 조제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의료서비스 실현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원시 보건소 관계자는 "연중무휴 야간 근무와 약국의 인력 부족 등약국과 의료기관이 부족한 남원시 현실에서, 365일 운영되는 공공심야약국 지정은 결코 쉽게 이뤄진게 아니었다"며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공공의료 기반 확충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를 가진다"고 말했다.
남원시는 앞으로도 달빛어린이병원, 공공심야약국, 공공산후조리원 등 필수의료 기반을 중심으로 한 공공의료 체계를 계속해서 보완·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 홍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한종 장성군수 "주민의 목소리가 공모사업 예산 확보 결실"
- 인천시, 시민이 강사가 된다… ‘인천형 시민교수’ 본격 추진
- 구리시, ‘2025 소상공인연합회 워크숍’서 상생 간담회 열어
- 의정부도시교육재단, AI로 영어학습 혁신 나선다
- 해남군,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콩 선별 셀프 작업장' 운영…농가 호응 커
- 서울경제TV 광주전남 주식회사, 스카이장례식장과 상호 협력 업무협약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510만명…외국인 관람객은 3.7%
- 김희수 진도군수 "지역방위 역량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
- 김보라 안성시장, '2025 안성 아트굿즈 공모전' 수상자 만나
- 평택시,‘2025 K-ESG 경영대상’서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에어버스-캐세이, 980억 공동 투자…SAF 생산 확대 가속
- 2미래에셋운용, ‘TIGER 미국S&P500 ETF’ 개인 누적 순매수 5조원 돌파
- 3티로보틱스, 'SEDEX 2025' 참가…유리기판 진공 이송 로봇 공개
- 4에코프로, 창립 27주년… "글로벌 생산체제 강화"
- 5케이지에이, 코윈테크·탑머티리얼과 합동 IR 진행
- 6김한종 장성군수 "주민의 목소리가 공모사업 예산 확보 결실"
- 7금호타이어 노사, 임금협상 잠정합의…부분 파업 유보
- 8카니발 하이리무진 특장 브랜드 고저스리무진, 'BASE' 모델 출시
- 9에어브릿지, 국내 본사 기업 기준 MMP 점유율 1위 기록
- 10Qt 그룹, 인피니언과 차세대 MCU 통합 그래픽 솔루션 제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