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글로벌 기준 선제 적용,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경제·산업
입력 2025-07-01 14:35:22
수정 2025-07-01 14:35:22
이수빈 기자
0개
“지속가능한 성장 위해 ESG 경영 박차”

한샘은 업계 리딩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작년에는 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에서 제정한 지속가능성 보고 프레임워크를 반영한 데 이어, 올해는 유럽연합(EU)에서 요구하는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ESRS)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ESG 경영에 대한 평가 기준을 국제 표준에 맞춰 정비해 정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지속가능성 이슈가 기업의 재무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활동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해 중점적으로 관리할 지속가능성 이슈를 선정하는 과정이다.
한샘은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후변화 완화 ▲책임있는 조달 ▲지속 가능한 제품 설계 ▲사업장 근무 조건 ▲인권경영 ▲협력사 동반성장 ▲제품 안전 및 품질 ▲공정거래 등 총 8개 중대 이슈를 선정했다.
보고서는 8개 중대 이슈를 반영해 5개 챕터로 구성됐다. 여기에 ‘ESG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더해 현장감도 높였다. 실무를 책임지는 한샘 임직원과 이해관계자들의 캐리커처와 인터뷰 내용을 삽입해 딱딱할 수 있는 ESG 정보를 친근하고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동시에 ESG 추진에 대한 회사의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샘은 기업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집행임원제도를 도입해 집행임원이 이사회로부터 업무 집행에 대한 의사결정권과 집행권을 위임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이사회는 이를 감독하는 구조를 통해 경영의 효율성과 견제 기능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배당기준일을 배당액 결정 이후에 확정하는 ‘선 배당액 결정 후 기준일 확정’ 구조를 도입해 중장기 투자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 제도적 개선을 통해 올해 한샘의 지배구조보고서 핵심지표 준수율은 전년 대비 7%p 상승한 60%를 기록하며, 지배구조의 지속적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가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21년부터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해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및 활동을 관장하는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했으며, 원자재 조달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전 생애주기를 고려한 환경영향 저감,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은 목재의 조달, 제조 공장의 에너지 사용 효율 개선 등 다각도의 실행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는 ESG 경영의 진정성과 실행력을 강조하기 위해 글로벌 기준을 선제적으로 도입했고, 실무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 진정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투자자, 사회 전반의 기대에 부응하는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씨어스테크놀로지, 몽골서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 실증 돌입
- LG 구광모, 인도 이어 인니로…‘글로벌 사우스’ 공략
- “디자인 창업 키운다”…‘서울디자인창업센터’ 킥오프
- “새 정부 기다렸는데”…규제에 발목 잡힌 건설사
- ‘한앤코 1년’ 남양유업…“이사회 독립성·다양성 미흡”
- 아우디코리아, A5·Q5 신차 공세…반등 신호탄 쏘나
- KAI 사장 잔혹사…정권 따라 교체? 낙하산 인사?
- [이슈플러스] “AI시대 공조시장 잡아라”…삼성·LG ‘승부수’
- KT, NH농협은행 ‘차세대 컨택센터 구축’ 사업 수주
- 한전 "홈페이지, 고객 중심으로 전면 새단장 오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창군, ‘유일’ 출산·유아용품 전문판매점 ‘고창아이랑’ 개원
- 2씨어스테크놀로지, 몽골서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 실증 돌입
- 3안양시'혹서기 취약계층 쿨매트 지원'
- 4“신약개발 선도 연구자 발굴”…제5회 임성기연구자상 공모
- 5LG 구광모, 인도 이어 인니로…‘글로벌 사우스’ 공략
- 6“디자인 창업 키운다”…‘서울디자인창업센터’ 킥오프
- 7한화투자證, 비상장사 투자로 IB 활로 모색
- 8생보 몸집 키우는 우리금융…농협 제치고 5위로
- 9“새 정부 기다렸는데”…규제에 발목 잡힌 건설사
- 10양대 시력교정술…‘스마일라식 vs 렌즈삽입수술’ 만족도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