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챗GPT 유료 계정 기본 도구 도입…‘AI 퍼스트’ 조직 전환 가속화
금융·증권
입력 2025-07-07 08:43:27
수정 2025-07-07 08:43:27
김민영 기자
0개
계정 지원, LLM 공작소 운영 등 활용 체계
민감정보 차단, 망분리 등 보안 기준도 강화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토스는 인공지능(AI) 활용을 조직 전반으로 확대하기 위해 챗GPT 유료 계정인 ‘엔터프라이즈 플랜 라이선스(Enterprise Plan License)’를 공식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도입으로 토스 팀원들은 더 이상 별도로 구매를 신청하지 않아도, 업무용 이메일로 로그인만 하면 챗GPT 유료 계정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토스는 AI 에이전트 중심의 업무 환경을 한층 고도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AI 에이전트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이다. 이를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판단하고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토스는 팀원들이 챗GPT를 실제 업무에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지원 체계도 함께 갖췄다. 특히 챗GPT 사용 중 생기는 궁금증이나 보안 관련 문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용 지원 채널을 상시 운영하며, 구성원들이 AI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팀원들이 AI를 보다 심화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LLM 공작소’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팀별로 AI를 활용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있으면, 사내 LLM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적용 가능 사례를 제안한다.
구체적인 구현 방식도 설계해보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토스는 팀원들이 AI를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하는 역량까지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안 측면에서도 체계적인 가이드라인과 기술적 통제 장치를 함께 구축했다. 토스가 도입한 챗GPT ‘엔터프라이즈 플랜’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입력 정보를 학습에 활용하지 않으며, 강력하고 세밀한 권한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을 갖춰 더욱 안전하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여기에 더해 토스는 소스코드, 인프라 정보, 고객 개인정보, API 키 등 주요 민감 정보의 입력을 금지하고 있다. 입력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으로 자동 탐지되며, 관련 팀원에게 즉시 사유 확인 절차가 진행된다.
특히 토스앱 혹은 토스 팀원들이 사용하는 망분리된 내부 시스템과 챗GPT의 직접 연동은 금지되며,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 항목에 한해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현재 연동 가능한 항목은 코드 자동 문서화, 광고 소재 검수, 다국어 번역 기능, 상품 카테고리 예측 등 14개 항목에 한정된다.
토스 관계자는 “챗GPT 유료 계정 도입은 AI 퍼스트 조직으로 나아가는 전환점”이라며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혁신에 속도를 낼 수 있는 실행 전략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미트박스글로벌,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획득
-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 '싸이닉솔루션' 코스닥 상장
- 원유니버스, PC 게임 '던전 스토커즈' 8월 13일 얼리 출시
-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성장동력 발굴과 AI 활용으로 혁신 선도"
- KB금융, 시니어 특화 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시니어 사업 확대
- 신한銀 창립 43주년 기념식…정상혁 행장 "일류 은행으로 나아갈 것"
- 한화 PLUS ETF, 국내·해외·미국 수익률 1위 '트리플 크라운'
- NH증권, 세계 최대 투자정보 플랫폼 '시킹알파' 독점 제휴
- 다이나믹디자인, 해외법인 '출자→손상' 반복…줄줄 새는 회삿돈
- DB손해보험,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취약계층 주거환경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원랜드, 대국민 소통을 위한 ‘2025 국민참여혁신단’ 모집
- 2"최대 70% 할인"…쿠팡, 최대 규모 행사 ‘와우 빅세일’ 실시
- 3‘감성 리빙 브랜드’ 카일로…“디자인은 구조 위에 감성 입히는 일”
- 4경기노조, “사퇴하라 양우식” 북부청사 앞 규탄
- 5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개최
- 6경기도, 폭염특보 확대...7일 13시부터 재대본 가동
- 7도성훈 인천교육감, 인하대와 인재양성 맞손
- 8성남시, '추경 증액' 했지만...지역경제 살리기엔 역부족?
- 9넷마블, 신규 게임 '샹그릴라 프론티어' 영상 공개
- 10알리바바닷컴, 국내 중소기업 대상 B2B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