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초고효율 전동기’ 출시
경제·산업
입력 2025-07-07 08:45:25
수정 2025-07-07 08:45:25
오동건 기자
0개

LS일렉트릭은 국내 기업 최초로 IE5급 초고효율 전동기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시켜 회전 동력을 얻는 장치로, 공장 자동화 설비와 제조업 기계 등을 구동하는 전기 모터를 말한다. IE(International Efficiency)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서 제정한 전기 모터의 에너지 효율 등급으로, IE5는 현재 가장 높은 효율 등급이다.
전동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기 기술, 재료 기술, 생산·설계·구조 기술이 복합적으로 요구된다. IE5급 초고효율 전동기 시장은 ABB, SIEMENS 등 해외 일부 메이저 기업이 독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LS일렉트릭이 처음으로 출시했다.
LS일렉트릭의 IE5급 전동기는 현재 국내 대부분 사업장에 적용된 IE3급 전동기보다 전력 효율이 3% 높다. 특히 철강, 시멘트, 수처리 등 에너지 사용량이 많고 장시간 운전이 요구되는 산업 분야에서 전기료 감축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는 2026년 시행령 고시를 목표로 IE4 등급 이상 전동기 사용을 의무화하는 법제화가 예고되어 있다. 유럽에서는 한 발 앞서 2023년 7월부터 IE4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LS일렉트릭은 IE5급 전동기 시장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초고효율 전동기와 자동화 사업 핵심 솔루션을 연계해 에너지 효율화 시스템 사업을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정밀 제어와 고효율이 동시에 필요한 환경에서 초고효율 전동기를 인버터와 함께 사용할 경우 평균 37%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인버터와 연계한 패키지 솔루션을 통해 하이엔드 전동기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글로벌 산업용 전동기 시장 규모는 2025년 184억 달러(약 25조원)으로 평가되며, 2035년까지 연 평균 3.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글로벌 최고수준의 자동화 제품에 초고효율 전동기까지 더해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라며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사업 확대를 통해 에너지 관리 사업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oh1998200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최대 70% 할인"…쿠팡, 최대 규모 행사 ‘와우 빅세일’ 실시
- ‘감성 리빙 브랜드’ 카일로…“디자인은 구조 위에 감성 입히는 일”
-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개최
- 넷마블, 신규 게임 '샹그릴라 프론티어' 영상 공개
- 알리바바닷컴, 국내 중소기업 대상 B2B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
- 윤여원 콜마BNH 대표 "실적부진 주장은 왜곡"
- 신도시급 단지환경…경남 고성에 ‘고성 이솔레나’ 공급
- 권오갑 HD현대 회장, 글로벌 현장경영 나서…동남아 3개 사업장 방문
- 아트봉봉, 홍콩 Learning & Teaching Expo 2025 참가
- 이도, 제주 동부 축산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EPC 계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원랜드, 대국민 소통을 위한 ‘2025 국민참여혁신단’ 모집
- 2"최대 70% 할인"…쿠팡, 최대 규모 행사 ‘와우 빅세일’ 실시
- 3‘감성 리빙 브랜드’ 카일로…“디자인은 구조 위에 감성 입히는 일”
- 4경기노조, “사퇴하라 양우식” 북부청사 앞 규탄
- 5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개최
- 6경기도, 폭염특보 확대...7일 13시부터 재대본 가동
- 7도성훈 인천교육감, 인하대와 인재양성 맞손
- 8성남시, '추경 증액' 했지만...지역경제 살리기엔 역부족?
- 9넷마블, 신규 게임 '샹그릴라 프론티어' 영상 공개
- 10알리바바닷컴, 국내 중소기업 대상 B2B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