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3연륙교 통행료...시민 없는 요금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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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7-10 18:37:46
수정 2025-07-10 18:37:46
김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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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 인천=김혜준 기자]
인천 청라와 영종도를 잇는 제3연륙교 개통이 5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핵심 쟁점인 통행료를 두고 인천시와 국토교통부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혜준 기잡니다.
[기자]
총사업비 약 7,700억 원이 투입된 인천 제3연륙교.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영종도를 연결하는 왕복 6차로, 길이 4.68km의 해상 교량으로, 올해 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통행료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민자도로인 영종대교의 손실보상 문제를 이유로, 제3연륙교 통행료를 편도 4천 원에서 최대 8천 원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영종·용유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이미 청라·영종국제도시 분양 당시 교량 건설 비용 일부를 부담한 만큼, 통행료 부과는 이중 과금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영종 주민 1일 1회 왕복 무료’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하루에도 여러 차례 다리를 이용하는 주민들에게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천시의회도 통행료 논란에 대해 유감을 나타내며, 정부와 인천시 간 책임 떠넘기기에 시민만 피해를 본다고 비판했습니다.
▶ 신성영 / 인천시의회 의원
“이제 완공 및 개통까지 6개월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천시와 국토부 간 매우 큰 이견으로 통행료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통행료는 반드시 인천시민, 그리고 영종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청라·영종 개발과 연계된 국토부 산하 LH 사업의 일부였던 만큼, 인천시는 통행료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인천 제3연륙교는 수도권 서부권의 핵심 교통망이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통행료와 명칭을 둘러싼 논란은 개통 직전까지도 풀리지 않은 채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공 인프라의 운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이제는 분명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울경제TV 인천 김혜준입니다./hyejunkim42@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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