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서 3년 연속 수상…문학관광 패러다임 제시
전국
입력 2025-09-30 13:52:54
수정 2025-09-30 13:53:31
오중일 기자
0개
김성 군수 "대한민국 대표하는 문학 도시로 나아갈 것"

30일 장흥군에 따르면 전날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JTBC가 후원하는 해당 시상식에서 문학관광 부문 공공혁신 대상을 수상, 창의적인 혁신과 도전으로 지역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3년 연속 대상 수상의 핵심 배경은 장흥군이 선포한 '노벨 문학도시 장흥' 비전 실현 노력이다. 특히 지난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지역의 우수한 문학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장흥군은 이미 대한민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의 아버지인 한승원 작가의 고향이며 이청준·송기숙·이승우 등 160여 명의 현대문학 등록 작가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문학의 고장'이다. 이러한 독보적인 문학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8년 전국 최초이자 유일하게 문학관광기행특구로 지정되기도 했다.
장흥군은 문학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시책을 추진하며 혁신 노력을 구체화하고 있다. 현재 ▲노벨문학 특화거리 조성 ▲한승원 생가 복원 ▲미백 이청준 문학관 건립 ▲장흥문학상 시상 등을 통해 문학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나아가 장흥군은 대한민국 K-문학 도시로의 도약을 목표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국립 노벨문학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건의 활동을 적극 전개하는 한편 ▲노벨문학 페스타 ▲장흥 문학 주간 ▲찾아가는 문학관 등 다채로운 문학 콘텐츠를 운영하여 문학 관광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김성 장흥군수는 "장흥은 대한민국 유일의 문학관광기행특구이자 걸출한 문인들을 배출한 문림(文林)의 고장"이라며 "지역 곳곳에서 문학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학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장흥군의 이번 3년 연속 대상 수상은 지역 고유의 자원인 '문학'을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삼아 공공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와 패러다임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다른 지자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성옥 해남군의회 의장,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개최 릴레이 캠페인 동참
- 인천시의회, 주차장 태양광 설치 조례 정비 본격화
- 기장군, '죽도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 본격화
- 인천시교육청, 첨단기술부터 예술까지…진로 탐색 길을 열다
- 경기도, 남양주 마석 ‘스마트 복합주차타워’ 착공
- 인천시, 초정밀 버스 위치 서비스 도입
- 강원랜드, 문화재생 프로젝트 ‘M650’ 시작
-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돌봄의료센터 2.0 비전 선포
- 부천시, 대규모점포 페이 허용으로 상권 변화 가능할까
- [기획] 김포~인천 국지도84호선 전 구간 개통..."10년 숙원 풀렸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K증권, 임직원·가족과 환경 캠페인 '행복나눔 숲 가꾸기' 전개
- 2이성옥 해남군의회 의장,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개최 릴레이 캠페인 동참
- 3바른커리어·한국이러닝협회, 원격훈련 활성화 MOU 체결
- 4고려대안산병원 배재현 교수, ‘로봇 방광질루 공기주입술’ 생중계…8개국에 노하우 전수
- 5인천공항공사, 추석 맞아 소외계층·복지시설 지원
- 6LS, '1조 투입' 새만금 배터리 소재 공장 준공
- 7LS증권, '2025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실시
- 8한전, 추석 명절 앞두고 따뜻한 온정 전해
- 9자생한방병원, 100억 비자금 조성 사실무근…법적 대응 예고
- 10인천시의회, 주차장 태양광 설치 조례 정비 본격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