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제수용품,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0% 싸"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4인 기준)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0%이상 더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난 7~10일 전국의 전통시장 37곳과 인근 대형마트 37곳을 대상으로 추석 제수용품 27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은 전통시장(25만1,442원)이 대형마트(31만6,058원)보다 20.4%(6만4,616원) 낮았다.
27개 전체 조사품목 중 21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비율차는 채소류(43.3%)가 가장 컸으며 △육류(25.7%) △수산물류(25.1%) △과일류(3.2%) 등의 순이었다.
특히 채소류 중 △고사리(64.5%, 7,707원) △깐도라지(64.1%, 7,780원)는 전통시장이 60%이상 대형마트보다 저렴했다. 또 △탕국용 쇠고기(34.6%, 1만5,813원) △동태포(33.7%, 5,267원) △대추(31.5%, 2,453원)도 가격차가 컸다.
추석 제수용품 가격은 전통시장이 전년 대비 약 10.8%(22만6,832원→25만1,442원), 대형마트는 4.3%(30만3,034원→31만6,058원) 상승했다. 특히 무, 대파 등 채소류는 연이은 기상 악화로 작황이 좋지 않고, 출하량도 감소해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 속에 개별 전통시장들도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며 "전통시장과 고객 모두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저렴하고 건강한 추석장보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und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정의선號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 통했다…현대차 팰리세이드 연간 최다 판매
- 쿠팡 김범석 "미흡한 초기대응·소통부족 사과…늦은사과도 잘못"
- S-OIL, AI 영상으로 생태 보전 ESG 메시지 전한다
- 롯데케미칼, NCC 통합 재편·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속도
- 정재헌 SKT CEO, 연말 통신 현장 점검…"품질·보안 원칙 지켜야"
- LG디스플레이, 세계 최고·최초 모니터용 OLED 대거 공개
- LG전자, 뉴욕·런던서 ‘LG 온 보드’ 캠페인 영상 공개
- 對중남미 3국 자동차 수출 53% 늘어…신흥시장 부상
- CES 2026서 韓기업 최다 혁신상…첨단 기술 리더십 확인
- 올해 한국인 가장 많이 쓴 SNS는 유튜브·카톡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수 대신 묵념' 광주시향 제주항공 참사 추모공연
- 2정의선號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 통했다…현대차 팰리세이드 연간 최다 판매
- 3포항시, 포항에코빌리지 입지 공모에 대송면·신광면 신청…최종 선정 절차 본격화
- 4‘시민 안전 최우선’ 포항시, 재난관리평가 우수·도민안전시책 최우수 선정
- 5포항시농업기술센터, 숏폼·라이브커머스 교육으로 온라인 판로 기반 마련
- 6포항 출신 프로게이머 제카 김건우, 희망2026 나눔캠페인 성금 1천만 원 기탁
- 7포항에서 피어나는 새해 첫 로맨스 tvN ‘스프링 피버’ 오는 1월 5일 첫방
- 8경주시 시민복지국, 2025년 정부·도 평가 휩쓸며 전국 최고 복지행정 입증
- 9경주시, 제야의 종·신년 해맞이 대비 교통대책 시행
- 10경주시, ITS·자율주행 앞세워 스마트 교통도시 도약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