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국립의대·전라선 고속철 예타 면제 등 지원을"
김영록 지사, 민주당 예산정책협서 현안 지원 강력 건의
이재명 대표 "전남 현안 해결위해 당 차원의 전폭적 지원"
[무안=신홍관 기자] 전남도가 30일 민생행보를 위해 도청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정책협의회 지도부에 지역 현안 해결과 국비 추가 확보를 위한 방안을 요청했다.
협의회에는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서영교․임선숙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양승조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우원식 예결위원장, 박정 예결위 간사 등 당 주요 인사와 신정훈 도당위원장, 지역 국회의원이 총출동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 자리에서 “새 지도부 출범 후 민생 해결을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더불어민주당에 도민들의 기대가 대단히 크다”며 “더불어민주당의 뿌리인 전남에서 지역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이끌도록 특단의 지원과 배려를 부탁한다”고 지역 현안 해결을 강조했다.
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과 관련해 “타 지역으로의 중증 응급환자 유출률이 48.9%에 이르고 연간 70만 명의 환자가 상급종합병원을 찾아 대도시로 떠나고 있다”며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 종합병원이 없는 전남에 공공의료를 총괄하는 사령탑이 될 국립 의과대학이 조속히 설립되도록 더불어민주당에서 앞장서 달라”고 건의했다.
농협·수협 중앙회 등 공공기관 전남 이전 추진과 관련 “수도권 초집중을 막고 지역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방소멸 위기지역으로의 공공기관 2차 이전이 필요하다”며 “농생명 금융 융복합 허브 조성을 위해 농협 중앙회, 수협 중앙회 등 공공기관이 전남으로 이전되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전라선 고속철도와 관련, “전남과 전북 주민의 숙원사업이지만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인 경제성 충족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전남과 전북 주민들의 교통복지 확보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강조했다.
경전선 전철화(광주 송정~순천) 사업에 대해선 “순천 시민의 염원인 도심 통과 구간 우회 노선을 반영하고 예타 면제까지 이뤄질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역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해달라”고 건의했다.
쌀 수급 및 쌀값 인정 대책과 관련해선 “쌀값 하락세를 진정시키고 쌀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근본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쌀은 우리 농업의 근간인만큼 쌀 수급 문제를 시장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적극 개입하도록 민주당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전남․광주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 제정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구축 ▲쌀 수급 및 쌀값 안정대책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대 및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개정 ▲지방도․지방하천 국가지원 확대 등 정책현안에 대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해남 솔라시도 남도 달빛 수변 공연장 조성 등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 준비사업 ▲국립난대수목원 등 예타조사 중인 사업 조기 통과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조성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설립 ▲광양항~율촌산단 연결도로 개설 ▲조선․해양구조물 스마트 운송관리 플랫폼 구축 ▲수출용 수산물 급속 동결시스템 구축 ▲어선건조 진흥단지 구축 등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꼭 반영돼야 할 주요 사업에 대해서도 특단의 지원과 배려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전남지역 당면 과제와 필요 예산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면밀히 살피겠다”며 “민생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전남을 더 잘 사는 곳으로 만드는데 당 차원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전남도는 국회 예산 심의단계에서 기재부와 중앙부처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협의하는 등 국회 최종 의결까지 정부안 미반영 사업을 재정비해 최대한 많은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키로 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성남시, 성남사랑상품권 5,000억원 특별발행
- 정연욱 의원, 선관위 현수막 불허 보류에 “선관위 섣부른 결정, 그럴 줄 알았다…선관위 공정해야”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2024년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성과' 우수
- 남양주시, 1,161억 규모 민생경제 활성화 발표
- 화성시, 화성FC 초대 감독 차두리 내정
- 광주시-무역업계, 수출 불확실성 대응 함께 나선다
- KB국민은행、남부대학교에 대학발전기금 3천만원 기탁
- 대경대 연기예술과 동문, 올해의 한국연극 대상 수상
- 대경대-대구여상, 원스톱 진로연계 위해 맞손
- 이창재 前 김천시 부시장,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수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성남시, 성남사랑상품권 5,000억원 특별발행
- 2정연욱 의원, 선관위 현수막 불허 보류에 “선관위 섣부른 결정, 그럴 줄 알았다…선관위 공정해야”
- 3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2024년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성과' 우수
- 4남양주시, 1,161억 규모 민생경제 활성화 발표
- 5MG새마을금고 재단 '내·집·잡·기' 7기 전원 활동 수료
- 6장인화號 포스코, 쇄신인사…철강·이차전지 등 사장 7명 교체
- 7화성시, 화성FC 초대 감독 차두리 내정
- 8광주시-무역업계, 수출 불확실성 대응 함께 나선다
- 9SC제일銀 2025년 투자전략 발표…투자 테마 '트럼프 카드' 활용법
- 10KB국민은행、남부대학교에 대학발전기금 3천만원 기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