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공시대리인 도입…내년부터 ‘올빼미 공시’ 기업 명단도 공개

금융위원회는 코스닥 기업 공시 건전화를 위해 공시대리인 제도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올빼미 공시’로 칭해지는 불건전 공시에 대한 조치도 강화된다.
금융위는 이날 정례회의에서 코스닥 기업에 공시대리인 제도를 허용하는 내용 등을 담은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 공시 규정 개정안’을 승인했다. 오는 7일부터 시행되는 ‘공시대리인 제도’는 코스닥 상장사 중 3년 이하 신규 상장사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에 한해 허용된다. 중소기업 적용 대상인 상장사는 2017년 말 기준 778곳이다.
공시대리인 자격 요건은 △상장사 공시담당자로 2년 이상 근무한 공시 업무 경력자 △변호사 △회계감사 또는 기업 자문·컨설팅 업무를 2년 이상 수행한 회계사 △투자매매·중개업자인 회사에서 기업금융, 조사분석 또는 고유자산 운용업무를 2년 이상 수행한 자 등이다. 이들은 코스닥협회 공시담당자 전문과정을 수료하면 공시대리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코스닥 상장사 중 상당수가 공시 담당 조직이나 인력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 제도가 도입됐다. 현재 코스닥 상장사의 64%는 공시 담당자가 1명이다. 대부분 공시 담당자 1명이 회계·재무, 기업설명회(IR) 등의 업무를 함께 수행한다는 의미다.
공시대리인을 선임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한 상장사는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거나 벌점·제재금을 부과받게 된다. 거래소는 또 반복적으로 공시의무를 위반할 경우 공시대리인 교체를 해당 상장사에 요구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공시대리인은 회사 ‘내부자’로서 미공개중요정보 이용 시 처벌 대상이 된다. 거래소는 미공개정보 이용이나 공시의무 위반 시 공시대리인의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한 표준계약서를 이달 중 마련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중소·혁신기업의 공시 역량 강화를 위해 방문 컨설팅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중 이들 기업에 최적화된 공시 시스템 모델도 개발한다. 특히 불성실공시 가능성이 큰 상장사는 ‘고(高)위험군 기업’으로 분류해 예방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코스닥 기업이 제출한 공시를 거래소가 사전에 검토·승인하는 ‘공시 사전확인 절차’에도 변화가 생긴다. 금융위가 중장기적으로 해당 절차를 폐지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코스피 기업처럼 신규상장, 불성실공시 법인, 관리종목 지정 법인 등에 한해 사전확인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른바 ‘올빼미 공시’ 기업 명단도 공개된다. 공개 시점은 내년 근로자의날 연휴(5월 1~3일) 뒤부터다. 명절 등 연휴 직전이나 연말 폐장일에 상장기업이 회사에 불리한 주요 경영사항 정보를 공시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이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최근 1년간 2회 이상 또는 2년간 3회 이상 주요 경영사항을 설·추석 등 3일 이상 연휴 직전 매매일이나 연말 폐장일에 공시하는 기업의 명단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달 4~6일 어린이날 연휴 직전의 올빼미 공시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연휴 직전 공시로 정보 전달성이 떨어지는 경우, 거래소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해당 정보를 재공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는 올해 추석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금융위는 상습적이고 고의적인 공시의무 위반이나 공시 번복 등에 대한 제재도 강화한다. 지난해 공시의무 위반이 반복되는 기업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기준이 강화되고 공시 내용 장기 이행 지연 시 불성실공시 법인으로 제재하는 방향으로 규정이 강화됐는데 심의·제재 과정에서 이를 엄격히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이소연기자 wown9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토스페이먼츠, '퀵계좌이체로 가볍게 떠나는 대만여행' 프로모션 진행
- 신협, 생활금융 플랫폼 '라이프온' 고객 참여 이벤트
- KB국민카드, 서스틴베스트 ESG평가 5년 연속 'AA' 획득
- KB캐피탈, KB차차차 데이터 기반 'KB스타픽' 판매 순위 공개
- 삼성생명, 라이프놀로지 랩 팝업 전시회 운영
- Npay-삼성화재, 디지털 대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KB손보, 7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
- '전국화 과제' iM뱅크, 포스트 황병우 시대 열리나
- MBK 중징계 직격탄…롯데카드, 대주주 리스크 고조
- '고환율 쇼크'에 외국인 엑소더스…개미는 '저가 매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생활전문관 새단장 오픈
- 2이마트,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 '와인그랩' 리뉴얼 오픈
- 3iM뱅크(아이엠뱅크), 금융박물관 누적 관람객 10만명 돌파 기념 이벤트 실시
- 4대구지방환경청, 인화성·폭발성 유해화학물질 대량 취급사업장 특별 현장점검 실시
- 5경산교육지원청, 전남 고흥청과 교육 교류 워크숍 개최
- 6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 지원, 국민 청원 5만 명 돌파
- 7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2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8"골목이 살아야 도시가 산다’". . .포항시, 시민 공감 포럼서 활성화 해법 모색
- 9포항시, KIST·RIST·경상북도와 ‘LTI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
- 10김천시, 2025년 내고장 TOP기업 ‘㈜조흥GF’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