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결제 이용 절반은 30대…40대 비중이 20대보다 多

BC카드가 지갑 없이도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QR결제 서비스 이용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BC카드 빅데이터센터가 작년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8개월 동안 ‘BC 페이북 QR결제’로 발생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했다.
QR결제는 30대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했다. 30대 고객의 결제 건수와 금액은 전체 비중 대비 각각 43.8%, 40.1%를 차지했으며, 40대(2위)와 20대(3위) 고객이 뒤를 이었다. 40대 이상 고객의 QR결제 이용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50대와 60대 이상 고객의 월평균 결제 건수 및 금액 증가율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중장년층의 QR결제 이용 증가는 편의점, 대형마트, 잡화점 등에서 다양한 혜택과 함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면세점, 식당 등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QR결제는 편의점 업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됐고, 면세점 업종에서의 소비가 가장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과 잡화점에서의 결제가 전체 건수의 95%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올해 2월부터 QR결제가 가능해진 대형마트 업종에서의 결제 건수 및 금액도 3개월 동안 발생한 결제(‘19.2~4)만으로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티켓 판매, 슈퍼마켓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QR결제 이용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결제되는 건수 및 금액은 남성이 여성보다 비중이 높았던 반면, QR결제를 통한 결제 건수 및 금액은 여성 비중이 높았다. 20대 여성이 체크카드로 결제한 QR결제 건수는 전체 비중의 11.2%를 차지했다. 이는 신용카드 결제 건수 대비 4배 가량 많은 수치이며, 20대 여성이 체크 및 신용카드로 QR결제한 건수는 전체 비중의 14%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은 “QR결제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가맹점과 고객 모두에게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면서 “고객이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QR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토스페이먼츠, '퀵계좌이체로 가볍게 떠나는 대만여행' 프로모션 진행
- 신협, 생활금융 플랫폼 '라이프온' 고객 참여 이벤트
- KB국민카드, 서스틴베스트 ESG평가 5년 연속 'AA' 획득
- KB캐피탈, KB차차차 데이터 기반 'KB스타픽' 판매 순위 공개
- 삼성생명, 라이프놀로지 랩 팝업 전시회 운영
- Npay-삼성화재, 디지털 대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KB손보, 7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
- '전국화 과제' iM뱅크, 포스트 황병우 시대 열리나
- MBK 중징계 직격탄…롯데카드, 대주주 리스크 고조
- '고환율 쇼크'에 외국인 엑소더스…개미는 '저가 매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생활전문관 새단장 오픈
- 2이마트,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 '와인그랩' 리뉴얼 오픈
- 3iM뱅크(아이엠뱅크), 금융박물관 누적 관람객 10만명 돌파 기념 이벤트 실시
- 4대구지방환경청, 인화성·폭발성 유해화학물질 대량 취급사업장 특별 현장점검 실시
- 5경산교육지원청, 전남 고흥청과 교육 교류 워크숍 개최
- 6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 지원, 국민 청원 5만 명 돌파
- 7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2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8"골목이 살아야 도시가 산다’". . .포항시, 시민 공감 포럼서 활성화 해법 모색
- 9포항시, KIST·RIST·경상북도와 ‘LTI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
- 10김천시, 2025년 내고장 TOP기업 ‘㈜조흥GF’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