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상조서비스 시장… 선수금 1위는 프리드라이프
문화·생활
입력 2019-12-17 15:46:04
수정 2019-12-17 15:46:04
뉴스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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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업체 가입자 수가 6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상조서비스 시장이 대형업체
중심으로 재편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2월 17일을
기준으로 올 하반기(2019년 9월 말 기준) 등록된 상조업체 수가 86개, 회원
수는 601만 명으로 집계했다. 상반기(3월 말)와 비교하면 업체 수는 6개
줄었지만, 회원 수는 41만 명 늘어났다.
상조업체 회원 수는 할부거래법 적용이 시작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600만 명을 넘어섰지만 업체 수는 2012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 초 개정 할부거래법 상 자본금 규정을 준수하지 못한 업체가 대규모 폐업하거나 흡수•합병되며 감소 폭이 컸다.
이러한 가운데 선수금 1위 업체는 프리드라이프(회장
박헌준)로 공개됐다.
9월 말 기준 프리드라이프의 선수금은 9121억 원으로 상반기 대비 545억 원 이상 크게 증가했으며, 2위 업체(4411억 원)와 2배 이상 차이 나는 수치다.
공정위 관계자는 "재정 상태가 비교적 건전한 업체 위주로
시장이 재편돼 가입자가 늘면서 600만 상조 가입자 시대를 열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상조업체의 재무 건전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회계지표 개발을 올해 안에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룸 colum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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