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기조에 은행들 ‘신년 특판’ 주춤

[서울경제TV=유민호기자] 매년 새해를 맞아 높은 금리의 예·적금 특판 상품을 내놓던 은행들이 올해는 주춤한 분위기다.
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은행권에서 출시한 신년 특판 상품은 모두 3종에 그쳤다. △우리은행 ‘우리고객님 고맙습니다 정기예금’ △DGB대구은행 ‘세븐적금’ △Sh수협은행 ‘골든리치 정기예금 특판’ 등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2일 총 1조원 한도의 우리고객님 고맙습니다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가입 기간은 1년, 2년으로 선택할 수 있다. 우대금리는 최대 연 0.4%포인트다. 기본금리는 1년 연 1.5%, 2년 연 1.6%다.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1년 연 1.9%, 2년 연 2.0% 수준이다.
DGB대구은행도 같은 날 1년 미만의 짧은 기간 소액을 꾸준히 적금해 목표를 달성하는 모바일 특화 상품 ‘세븐적금’을 신상품으로 내놨다. 기본이자율은 연 1.90%에 우대이자율 연 0.50%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2.40%로 가입할 수 있다.
Sh수협은행은 지난 6일 Sh골든리치패키지 서비스 출시기념으로 ‘골든리치 정기예금 특판’을 출시했다. 골든리치 이벤트 정기예금은 이달 2일부터 최고 연 1.95%(기본금리 1.8%+우대금리 0.15%) 금리를 제공한다.
이는 지난해 초 황금돼지해를 맞아 고금리 특판 상품을 연이어 내놓던 것과 반대된 분위기다. 4대 시중은행 중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은 최고 연 3.2%에 달하는 예·적금을 출시해 고객들을 끌어당겼다.
특판 상품 출시가 저조한 것은 저금리 기조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기준금리가 두 차례 내리면서 역대 최저인 1.25%를 기록했다. 수신금리도 동반 하락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달 초 시중 5대은행의 대표 예금 최대금리(12개월 기준·우대금리 포함) 평균은 1.71%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4%포인트 감소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저금리 상황이 이어지고 있고 은행도 유동자금이 풍부해 굳이 새해 특판 상품을 출시할 분위기는 아니다”며 “향후 금리 변동 등 시장 분위기를 더 지켜본 뒤 상품 판매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yo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하나금융, 계열 정비 박차…자산운용도 직속으로
- 캐롯 품은 한화손보…車보험 수익성 개선 과제
- '9만전자·40만닉스'…코스피, 사상 첫 3500 돌파
- 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씰룩' 일본 5대 지상파 TV 진출
- 마스턴투자운용, 상업용 부동산 분석 담은 ‘마스턴 인사이트’ 공식 런칭
- 미건라이프사이언스, 보급형 척추온열기 '리본라이트' KC인증 획득
- 나라셀라, 하반기 '온·오프 채널' 공급 물량 확대
- BNK부산은행, 추석 맞아 '부산역·진영휴게소 이동점포' 운영
- 강태영 NH농협은행장 "추석 연휴 기간 사이버 보안 총력"
- BNK신용정보, 추석 맞아 '행복한 희망나눔' 행사 실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미애 의원 “mz 해양경찰, 5년도 못 버티고 떠나”. . .해양경찰 조직문화 개선 시급
- 2김위상 의원 “천연기념물까지 쾅! ‘버드스트라이크’ 5년 새 2배 늘어”
- 3김승수 의원 “세계는 한복에 주목…정부 지원은 여전히 부족”
- 4차규근 의원 “최근 3년새 SNS 마켓업 수입금액 2배 이상 증가,30대 가장 많아”
- 5차규근 의원 “게임 아이템 거래 시장, 5년간 3조원 이상 거래됐다”
- 6강대식 의원 "가짜 원산지 축산물ㆍ중국 김치...군 급식 이대로 괜찮나"
- 7대구대-라온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8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9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10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