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 韓 소비심리지수 낙폭 OECD 회원국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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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03-12 08:14:41
수정 2020-03-12 08:14:41
유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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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유민호기자] 코로나19 확산에 한국의 소비심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가장 크게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OECD에 따르면 2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한 달 전(100.0)보다 0.4포인트 하락한 99.6이었다. 낙폭은 자료 집계가 끝난 OECD 25개국 가운데 가장 컸다.
OECD는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를 비롯해 각국에서 내는 심리지수를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게끔 보정한 소비자신뢰지수를 산정·발표하고 있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다음으로 소비자신뢰지수가 제일 많이 떨어진 곳은 터키(95.2→94.9)다. 크루즈선에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났던 일본(99.0→98.9)은 0.1포인트 떨어지는 데 그쳤다. 우리나라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것은 중국과 인접한 데다 1월 말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나온 결과로 보인다.
한편, 법무부와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2월 3주 영화관람객은 1년 전보다 57% 줄었고, 놀이공원 입장객은 71.3% 급감했다. 소비자들이 식사 약속을 줄이고 외출을 꺼리면서 백화점, 음식·숙박업소 매출도 감소했다. /you@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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