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제수용품,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0% 싸"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4인 기준)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0%이상 더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난 7~10일 전국의 전통시장 37곳과 인근 대형마트 37곳을 대상으로 추석 제수용품 27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은 전통시장(25만1,442원)이 대형마트(31만6,058원)보다 20.4%(6만4,616원) 낮았다.
27개 전체 조사품목 중 21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비율차는 채소류(43.3%)가 가장 컸으며 △육류(25.7%) △수산물류(25.1%) △과일류(3.2%) 등의 순이었다.
특히 채소류 중 △고사리(64.5%, 7,707원) △깐도라지(64.1%, 7,780원)는 전통시장이 60%이상 대형마트보다 저렴했다. 또 △탕국용 쇠고기(34.6%, 1만5,813원) △동태포(33.7%, 5,267원) △대추(31.5%, 2,453원)도 가격차가 컸다.
추석 제수용품 가격은 전통시장이 전년 대비 약 10.8%(22만6,832원→25만1,442원), 대형마트는 4.3%(30만3,034원→31만6,058원) 상승했다. 특히 무, 대파 등 채소류는 연이은 기상 악화로 작황이 좋지 않고, 출하량도 감소해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 속에 개별 전통시장들도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며 "전통시장과 고객 모두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저렴하고 건강한 추석장보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und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도시공사, '제16호 BMC 어린이 꿈동산' 완공식 개최
- 2이투스247학원, ‘2026 재수조기선발반’ 모집
- 3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4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5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6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7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8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9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10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