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느낌 적었던 올해, 결심 상품보다 생필품 샀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해돋이, 타종 행사 등이 취소되면서 새해 느낌이 적었던 올해 편의점에서는 지난 해와 달리 결심(다짐)상품보다 생필품, 주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가 올해 1월 1일~3일까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소주 98%, 맥주 81%, 민속주 85%, 채소/조미료 78%, 가정간편식(HMR) 71%, 대용량 음료 68%, 봉지면 49%, 즉석밥 43% 등 주류와 생활먹거리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방/욕실용품 72%, 세제류 51%, 롤티슈/키친타올 45%, 치약/칫솔 41%, 면도용품 38% 등 생필품 매출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반면 지난해 1월 1일~3일까지 전년 대비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던 필기구(119%), 봉투(87%), 노트(59%), 샐러드(128%), 은단(54%), 캔디(49%), 젤리(46%), 껌(40%) 매출은 올해 한 자리 수 증가에 그쳤다. 새해 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필기구, 부모님을 찾아 뵙고 용돈을 넣어 드리기 위한 봉투, 다이어트/금연을 위한 샐러드, 캔디, 껌 등 결심상품 구매가 올해는 줄어든 것이다.
지난해는 1월 1일 휴무 후 2일, 3일이 평일이었지만 올해는 1월 1일~3일까지 연휴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판매 데이터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코로나19로 인해 새해 기분이 줄어든 영향으로 일반적인 연휴 매출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이마트24가 1월 한 달 동안 진행하는 생필품 할인 행사를 진행한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새해맞이 추가 할인 혜택을 누리기 위해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찾은 것이다.
유창식 이마트24 영업마케팅팀장은 "올해 새해 첫 3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해와 달리 올해는 새해라는 특수성 보다는 3일 연휴라는 인식이 더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일상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근거리 쇼핑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이례적으로 생필품을 대폭 늘린 1월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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