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국내 최초 AI 케어콜 서비스로 '똑똑한 방역' 앞장
지난 1년간 유증상자 조기 발견 2,000건 이상

[서울경제TV=임태성기자] 성남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케어콜 상담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지난해 3월 9일부터 현재까지 서비스중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AI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해, 약 5,000명의 능동감시 대상자들에게 10만건 이상의 전화상담을 진행했으며, 2,000건 이상 발열 현상 등 유증상자를 조기 발견했다.
성남시와 관내 기업 네이버 주식회사가 구축한 인공지능 시스템인 클로바 케어콜은 병원 및 보건 서비스에 특화된 전화 업무를 수행하는 서비스로, 자연어 처리·음성인식·음성합성·텍스트 분석 등 최첨단 AI 기술이 집약됐다.
또한 코로나19 능동감시 대상자들에게 실시하는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AI 전화상담 시스템 방식으로 진행, 상담결과 리포트를 바탕으로 각 보건소에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유증상자에 대해 추가 상담, 코로나 진단검사 권유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고 있다.
특히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던 작년 5월, 8월, 11월경 능동감시자를 효율적으로 관리 방역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선별진료 및 역학조사 등 감염병 예방 업무에 행정력을 집중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확진자가 가장 많았던 3차 유행(2020년 11월~12월) 시기에는 AI 상담을 통해 일일 3천건 이상의 상담 업무를 소화한 바 있다./new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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