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1분기 영업손실 628억원…"적자폭 개선"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CJ CGV가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725억원, 영업손실 62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9.1% 감소했지만, 경비 절감 등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손실을 88억원 가량 줄였다. 매 분기 적자폭이 줄어드는 추세라 코로나의 영향권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호실적에는 중국과 베트남에서 흑자로 돌아선 점이 주효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춘제 기간 역대 박스오피스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며, 매출은 전년 대비 6배 이상 증가한 90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익은 328억원 적자에서 23억원 흑자로 전환했다. 할리우드 대작이 없는 가운데 ‘탐정당인3’ 등 로컬 콘텐츠가 흥행을 주도하며 거둔 성과로 더욱 주목된다. 베트남도 할리우드 콘텐츠가 없는 가운데 ‘올드 파더’ 등 로컬 콘텐츠가 흥행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매출은 274억원으로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2억원으로 전년 대비 433.3% 증가했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영업중단이 지속됐던 인도네시아에서는 매출이 전년 대비 88.8% 감소했고, 영업손익도 43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가 지속됐다. 방역당국의 영업중단 명령으로 극장 운영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었던 터키에서도 매출 3억원, 영업손실 42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진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올해 1분기에도 극장 관객 수가 감소했다. 매출은 523억원으로 전년 대비 59.1% 감소했고, 526억원의 영업손실로 적자가 지속됐다.
CJ CGV의 자회사 CJ 4D플렉스는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중단됐던 해외 극장들이 일부 운영을 재개하면서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귀멸의 칼날’ 4DX가 팬덤을 형성하면서 직전 분기 대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전년 대비 70.1% 감소한 64억원의 매출과 영업손실 43억원을 기록했다.
CJ CGV는 1분기 바닥을 다지는 과정을 거쳐 2분기에는 눈에 띄는 회복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다는 점과 이에 따른 전세계 영화관 재개관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콘텐츠가 돌아오고 있다는 점이 근거다. 국내에서는 어린이날에 애니메이션 '크루즈 패밀리:뉴에이지' 등의 선전에 힘입어 가족 단위 관객과 어린이들이 극장을 찾으면서 올해 처음으로 하루 관객 3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추석 연휴 이후 하루 관객으로는 7개월만에 최고치다.
여기에 할리우드 기대작들이 전세계 최초로 국내 개봉을 확정지으며 실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쏘우'의 스핀오프 '스파이럴'이 이달 12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IMAX로 개봉하며 19일에는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26일에는 엠마 스톤 주연의 디즈니 영화 '크루엘라'가 개봉한다. 국내 영화로는 범죄 오락 영화 ‘파이프라인’이 5월 중, 코로나19로 인해 개봉을 연기했던 기대작 ‘기적’이 6월 중 각각 개봉하며 시장 회복세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전망도 긍정적이다. 중국에서는 올해 춘절에 이어 청명절, 노동절 연휴 기간 역대 최고 박스오피스를 갱신했다. 자국 영화의 라인업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할리우드 영화의 본격 개봉과 맞물려 폭발적 관람객 증가가 예상된다. 베트남에서도 자국 영화와 할리우드 영화의 두 바퀴가 맞물리며 시장 회복세를 재확인할 것이란 전망이다.
CJ CGV 허민회 대표는 “ ‘기생충’과 '미나리'의 잇단 오스카 수상으로 한국인의 저력을 전세계에 알린 가운데 한국영화시장도 서서히 활력을 되찾아 가고 있다“며 “CGV는 1분기 중국,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가운데, 6월 초 3,000억원의 신종자본 전환사채를 발행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2분기에는 성과 극대화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극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속적으로 앞당겨 나가겠다”고 덧붙였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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