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2분기 영업익 3,966억…전 사업 영역 성장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SK텔레콤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4조 8,183억 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966억 원, 7,957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MNO와 New ICT 등 전 사업 영역에서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각각 4.7%, 10.8% 증가했다.
MNO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3조 21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New ICT 매출은 10.1% 증가한 1조 5,779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 연속해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New ICT 사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31~32%대를 유지해 곧 전체 매출의 1/3 달성을 달성할 전망이다.
당기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0%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한 9,971억 원, 영업이익은 4.9% 늘어난 642억 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상반기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한 가운데 2분기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도 881만 명으로 확대됐다. SK브로드밴드의 자회사인 미디어에스는 국내 정상급 제작사 및 CP사업자들과 제휴로 인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지난 4월 정규방송 시작 이후 시장에 빠르게 안착했다는 평가다.
웨이브도 지난 5월 기획 스튜디오 ‘스튜디오 웨이브’를 설립해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 또 최근 HBO 콘텐츠 단독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는 중이다.
S&C 사업(융합보안)은 무인경비, 정보보안의 견조한 성장과 함께 신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매출 3,698억 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신사업 관련 선제 투자 등 비용 증가로 3.1% 감소한 286억 원을 나타냈다.
ADT캡스는 클라우드 보안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AWS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사람과 사물 인식이 가능한 AI 홈 보안 상품과 모바일 백신 및 무인매장 토탈 케어 솔루션 신출시를 통해 신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2분기에 주관사 선정을 마치고 IPO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는 ADT캡스는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역대 최고 점수로 무인경비서비스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커머스 사업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 및 배송 서비스 차별화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성장한 매출 2,110억 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우정사업본부·SLX택배와의 연계를 통해 신속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도 준비 중에 있다. SK스토아는 모바일 제휴 채널을 늘려 2분기에도 고성장 기조를 유지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물류 IT업체인 YLP를 인수하며 화물운송 시장에 진입하는 등 모빌리티의 범위를 넓혔다.
원스토어는 12분기 연속 거래액 상승 흐름 속에 2분기에 MS와 도이치텔레콤캐피털파트너스의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 상승과 IPO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 국내 최대 장르 콘텐츠 출판사인 로크미디어 인수 등을 통해 콘텐츠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6월 말 기준 SKT 5G가입자는 770만 명으로, 전분기 보다 96만 명 증가했다.
특히 SKT는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인프라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SKT와 SKB는 2분기에 전분기 대비 285.3% 증가한 8,492억 원의 설비투자를 집행했으며, 올해도 전년 수준의 유무선 설비투자를 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7월에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론칭해 메타버스 대중화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모임’과 ‘소통’이라는 이프랜드의 핵심 기능에 소셜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스포츠·커머스·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발전시킬 계획이다.
SKT는 지난 6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인적 분할을 공식화한 이후 통신∙AI·디지털 인프라 기반 존속회사와 반도체·ICT 투자 전문 신설회사로 인적 분할을 추진하고 있고, 오는 10월 12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
존속회사인 SK텔레콤은 5G와 홈미디어의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구독·메타버스·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신성장 동력을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Tech 분야 전문 투자회사인 신설회사는 반도체·플랫폼·미래 혁신기술 투자를 통해 현재 약 26조 원인 순자산 가치를 2025년까지 75조 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SKT는 주주친화경영 강화를 위해 처음으로 분기 배당을 도입해 안정적인 수익과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2분기에 2,500원 분기배당을 시행한 데 이어, 실적에 연동한 중장기 배당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향후 3년간(2021~2023년) 존속회사의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 설비투자(CapEx)’의 30~40% 수준을 배당재원으로 설정해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고했다.
윤풍영 SKT CFO는 "New ICT와 MNO 영역에서 성장을 이어가면서 신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해 주주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겠다”며 “인적 분할이 존속회사와 신설회사가 더 크게 성장하는 출발점이 되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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