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캐릭터 ‘인플루언서’ 넘본다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해 네이버와 카카오는 캐릭터 지적재작권(IP) 산업을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분야까지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고유한 성격을 가진 캐릭터들이 강력한 팬덤까지 보유해 '가상 인플루언서'로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데요.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라인프렌즈와 방탄소년단이 함께 만든 BT21.
그 중 멤버 '진'이 만든 알제이(RJ)는 핫도그, 우동 등의 ASMR 먹방을 지속적으로 업로드 해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5월 이마트 간편가정식 브랜드 피코크와 함께 선보인 핫도그 먹방은 오늘(20일) 기준 거의 200만뷰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유니스타즈’라는 공식 팬덤까지 보유한 BT21의 유튜브 계정 구독자 수는 오늘(20일)을 기준으로 460만명.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도 600만명 가량의 팔로워를 보유해, 실제 스타와 다름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인기 캐릭터인 카카오의 라이언과 춘식.
두 캐릭터는 공식 유튜브 계정에 숏폼 댄스커버, 플레이리스트 영상 등을 올리며 가상 인플루언서로서 활동 중입니다.
지난 3일 업로드된 SM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에스파’의 ‘넥스트레벨’ 댄스 커버 영상은 단 2주만에 246만회 뷰를 달성했고, 3일 전 올라온 '레드벨벳'의 '퀸덤'도 벌써 조회수 35만회를 넘어섰습니다.
이처럼 양사는 캐릭터들에 탄탄한 스토리와 세계관을 부여해 단순 캐릭터를 넘어 '가상 인플루언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들을 통해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이 열린 겁니다.
한편 라인프렌즈는 자사의 캐릭터를 활용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3D 콘텐츠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메타버스 기반 가상 캐릭터 사업 진출도 넘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약바이오협회, 창립 80주년…K-제약바이오 강국 향한 ‘비전 2030’ 선포
- '낙동강 오염' 영풍 석포제련소 장형진 고문 형사고발 사건 수사 개시
-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5, 디자인으로 사회 변화 대응
- 펩트론, 1개월 지속형 제1호 의약품 '루프원' 첫 출하
- 삼성전자·SK하이닉스, 합산 시총 첫 1000兆 돌파
- [위클리 비즈] 독도의 날, 기업들도 나섰다…맥주·핫팩·팝업스토어까지
- 대우·호반·한양, ‘풍무 7000가구’ 승부수…‘비규제’ 덕 볼까
- OTT 빠진 방미통위…“토종 OTT 역차별 우려”
- 임시주총 앞둔 콜마홀딩스…경영권 분쟁 향방은?
- 국민연금·행동주의 ‘경고’…LG화학 신학철 거취 ‘주목’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 북구, 2025년 HCN연계 영상자서전 ‘인생’ 결과 발표회. . .“어르신들의 삶을 영상으로 기록하다”
- 2의성군, 단촌·신평·안평 3개 마을 ‘마을만들기 자율개발사업’ 완료
- 3의성군, ‘2025년 하반기 사업장 위험성평가’ 결과 발표…“전반적 위험 수준 안정화 추세”
- 4의성군, 산불 피해지역 대상 ‘찾아가는 재난 정신극복 프로젝트’ 하반기 순회공연 진행
- 5의성 연세영치과의원, 저소득 아동가구 위해 성금 300만 원 기탁
- 6경북도, ‘전국안주자랑-의성마늘편’ 개최…지역 농산물로 미식 관광 새 지평
- 7이철우 경상북도 지사, 김민석 총리와 함께 APEC 정상회의 현장 최종 점검
- 8대구 북구청, “독도의 날, 독도사랑 운동” 캠페인 전개
- 9‘2025 대구정원박람회’, 금호강 하중도서 개막…“도심 속 녹색 힐링공간으로 초대”
- 10달성군의회, 2025년 하반기 부패방지 및 이해충돌방지 교육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