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감별 인공지능 기술' 한전-동신대 공동개발
딥러닝 기술 한약재 감별 알고리즘 개발 추진
한전, 국내 최고 수준의 영상인식 기술 확보

[나주=신홍관 기자] 한국전력이 설립한 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의 전력분야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대학 연구소에 지원해 한약재 감별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한전은 동신대학교와 '딥러닝 기술 기반 한약재 감별 알고리즘'개발을 위한 기술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딥러닝 기술이란 심층학습, 인간의 뇌 신경회로를 모방한 신경회로망(neural network)을 다층적으로 구성해 컴퓨터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마치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한전과 동신대가 공동 개발을 추진할 '딥러닝 기술 기반 한약재 감별 알고리즘'은 녹용, 당귀, 천궁 등 일반인이 혼동하기 쉬운 한약재의 절편(切片) 이미지 데이터를 딥러닝 기법으로 분석해 원산지, 종류 등의 감별이 가능하다.
한약재를 정확하게 감별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및 성분을 분석해야 하지만 시간과 비용을 이유로 현장에서는 육안 감별에 의존하고 있어 전문가가 아니면 구별이 어려워 한약재 오용사고의 우려가 따랐다.
이번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한약재 감별 알고리즘 기술 개발을 통해 누구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쉽게 한약재 원산지와 독성식물을 구별할 수 있어 한약재 오용에 따른 중독사고 예방 등 국민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과 동신대는 알고리즘의 공동 개발을 위하여 최근 본사에서 딥러닝 기술 기반 한약재 감별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데이터분석 기술지원 및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한전은 한약재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기술을 동신대에 지원하고, 동신대는 한약재 이미지 데이터 및 원산지 감별 전문지식을 한전에 제공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키로 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 동신대 조명래 한의과대학장 등이 참석했다.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은 “이번 한전과 동신대의 협약으로 한전의 전력AI 기술이 우리 전통 한의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한전과 지역사회와의 협력모델 확산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명래 동신대 한의과대학장은 “적절한 시기에 AI 영상인식 기술 전문가 그룹과의 협업을 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한약재 감별 기술의 발전과 한약재 품질 관리에 대한 신뢰도 제고 및 국민 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한전은 한국인에 최적화된 얼굴인식 딥러닝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변전소 건설현장 출입통제 등 전력사업에 활용하고 있고, 지난 1월 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최우수 등급 인증을 획득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영상인식 기술을 확보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광복 80주년 기념 음악회 '영웅 안중근' 공연
- 동신고 총동창회, 당구동호회 창립총회 개최
- [문화 4人4色 | 한윤정] 전통이 피워낸 불꽃의 향연, 무주 안성 낙화놀이 축제
- 경기북부, GP철거 후, 주인을 잃은 토지
- [기획Ⅱ]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8월 출격
- 민주당 민생소통추진단 광주·전남 5만여 명,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
- 공영민 고흥군수 "해상자율방범순찰대 대응역량 강화 기대"
- 순창군 "군민 안전 최우선"…지역안전지수 개선방안 논의
- 순창군, 대한민국 소프트테니스 '주니어 국가대표 선발전' 개최
- 이종섭 장수군의원, 장수군 중·장년층 지원 정책 수립 촉구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경협 27일 '사이버안보 세미나' 개최…안보 차원 사이버사고 대응 논의
- 2신한금융, 저탄소 전환 관리체계 구축..."전환금융 제도화 본격 추진”
- 3환율 7개월 만에 최저 수준…원화 가치 2.45% 상승
- 4쿠팡, 국내 중소기업 대만 시장 진출 원스톱 지원한다
- 5포스코그룹 첫 LNG 전용선 도입…'HL 포르투나' 하반기 본격 운항
- 6무보·美 한인은행 손잡고 韓기업 미국 시장 진출 지원 박차
- 7공모주 시장 훈풍 기대감 상승…새내기株 이달 평균 110% 올라
- 8신한금융 유럽 순회 IR 진행…글로벌 수익모델 벤치마킹 박차
- 9뜨거운 감자 '애플 앱스토어 책임법안'…美 텍사스 주의회 압도적 통과
- 10하나은행 생성형 AI기반 HAI 상담지원봇 개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