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우크라이나 사태 긴급 물류 지원…“비용 최대 70%”

경제·산업 입력 2022-03-03 11:00:00 수정 2022-03-03 11:00:00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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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로고. [사진=코트라]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트라(KOTRA)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 물류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 운송 중인 화물을 다른 지역으로 긴급히 보내거나 대체 바이어를 찾는 과정 중 임시 보관할 해외 현지의 창고가 필요한 경우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물류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인근 지역의 코트라 공동물류센터에 화물을 보관하고 해외 현지 내륙 운송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필요한 비용을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70% 지원한다. 함부르크, 암스테르담, 바르샤바, 빈 등 9개 도시의 코트라 공동물류센터 20곳 중에서 기업이 공동물류센터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코트라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각해지기 전부터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인근지 공동물류센터에 여유 공간을 신속히 확보해왔다. 기존 키예프와 러시아 각지의 공동물류센터 이용기업도 이번 사태로 물류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다른 지역의 코트라 공동물류센터를 대체 이용할 수 있다.

 

코트라는 로스앤젤레스, 뉴욕, 싱가포르, 상하이 등 전 세계 127개 도시에서 현지 물류사와 공동으로 한국기업 전용 공동물류센터를 226곳 운영하고 있다. 각 공동물류센터는 국제운송, 통관, 일반창고, 보세창고, 냉동창고, 포장·라벨링, 내륙운송, 화물반송과 반품처리 등 물류 전 과정을 해결해 준다.

 

최근 해외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배송차질로 납기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코트라 해외협력물류사를 통해 해외 내륙운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코트라가 전 세계 곳곳에 역량 있는 현지 물류기업 200여 개사와 긴밀히 협력해 그물망처럼 촘촘한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어서다.

 

물류난이 심각해지면서 코트라는 물류거점 위주로 운영하던 해외공동물류센터를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했다. 공동물류센터는 201941곳에서 2022년 말에는 226곳으로 2년여 동안 5배 늘었다. 같은 기간,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한 중소기업도 176개사에서 1,212개사로 7배 증가했다.

 

올해 초 코트라는 최대 물류 애로사항으로 지적되는 선복 문제 해결책도 내놨다. 국내 대기업 물류사가 주요 글로벌 선사와 계약한 고정 선복의 일부를 확보해서 중소기업 전용 선복으로 전환해 사용하게 했다. 중소기업은 매주 70TEU 규모로 미국 동서부 해안과 북유럽 주요 기항지의 고정 선복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같은 시기, 북미 수출 화물이 집중되는 LA와 롱비치(Long Beach)항만 적체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지원에도 나섰다. 타코마(Tacoma), 시애틀(Seattle) 등 미국 북서부 항만으로 우회 입항하는 기업은 내륙운송과 통관대행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 58개사가 납기를 맞출 수 있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수출 활력 유지를 위해서는 물류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기민하고 즉각적으로 물류난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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