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규 여수상의 회장, 박용하 前 회장 10억 횡령혐의 검찰 고소
여수상의 산단 대기업 회원사…박 전 회장, 1994년부터 18년 재임
박 전회장 “법적으로 문제될 만한 일(횡령 등)을 하지 않았다” 해명

[여수=조용호 기자] 전남 여수상공회의소 이용규 회장이 박용하 전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횡령)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여수상의 고소장에 따르면 박 회장은 재임 시절 2015년 3월 20일 여수상의 명의 광주은행 계좌에서 자신 명의의 계좌로 500만 원을 이체했다.
또 같은해 3월 27일에는 여수상의 서모 국장 명의의 광주은행 계좌로 30만 원을 이체하고, 같은 해 7월 10일에도 상의 공용계좌에서 현금 40만원을 현금 인출하는 등 2015년 3월 20일부터 2021년 2월 23일까지 총 410회에 걸쳐 여수상의 공적자금 8억1,000만 원을 인출해 임의로 사용한 횡령 의혹(본보 2월28일자 보도)이 제기됐다.
박 회장은 또한 2015년 3월 25일 서울 모 백화점에서 와인 16병을 구매하면서 업무상 보관했던 상공회의소 명의의 신용카드로 1,035만원을 상의 자금으로 결제하는 등 모두 48회에 걸쳐 고급와인을 구매하는 등 1억6,596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고소장에 적시됐다.
특히 박 회장은 2018년 3월 23대 회장 업무를 시작하면서 이렇게 인출한 공금으로 회원사 서울본사 방문기념품 등 명목으로 3년간 금 5돈 짜리 행운의 열쇠 17개를 구입하는데 3,777만원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
여수산단 폐기물 회사인 (주)와이엔텍을 운영해온 박 전 회장은 장기간 여수상의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거액의 상의 공적자금을 아무런 지출 증빙도 없이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박 회장 등의 개인명의 은행계좌로 이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 회장은 이 밖에도 2016년 3월부터 6년 동안 145차례 각종 골프접대 행사를 하면서 자신이 운영하는 환경업체의 계열사 골프장인 보성컨트리클럽에서 골프행사를 도맡아 치른 것으로 상의 감사결과 드러났다.
골프 접대에 쓰인 비용만도 7억6,648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여수상의 집행부는 상의 공적 자금을 축내 개인의 재산상 이득을 취득한 배임행위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여수상의는 박 회장이 사용한 공금이 업무추진비와 회원사 워크숍 비용 등으로, 고급 와인은 여수산단 대기업체 등 회원사 방문 때 선물용으로 사용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전달 여부 등 정확한 사실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횡령혐의 제기는 지난해 3월 새로 취임한 제24대 여수상의 회장단이 업무 인계인수 절차를 밟으면서 전임 박 회장 측이 후임 회장단에 인계인수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자 법무법인 등에 외부감사를 맡겨 5개월여간 조사 결과 확인됐다.
이 감사는 박 회장 18년 재임 기간 중 최근 6년 간의 자금 집행 과정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는데, 18년간 재임시절 전체 감사결과까지 합하면 회계부실 금액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여수상의는 그동안 박 회장에게 부정 인출한 공금 회수에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계속 수천만 원만 변상하겠다고 의사를 전해오다 수사 의뢰 입장을 밝히자 최근 일방적으로 상의 계좌로 2억 원을 입금반환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회장 측 관계자는 “지난달 회장단 회의에서 법적 대응보다는 합의를 통해 해결을 하는 쪽으로 중론이 모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에 앞서 충분한 해명과 이해를 시켰지만, 그 결과가 검찰 고소로 이어져 아쉽다”고 해명했다.
또 이어 그는 “박 회장이 재임 기간동안 법적으로 문제를 삼을 만한 행위(횡령)를 하지 않았다며, 수사 과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여수상의 관계자는 “박 전회장에게 외부감사(컨설팅)를 통해 밝혀진 내용을 통보하고 문제가 되는 금액 등에 대해 변제(상의 발전기금)를 요구했으며, 이에 대해 박 전 회장도 하겠다고 말만하고 계속해서 실행에 옮기지 않아 이번에 고소를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여수상의는 여수와 고흥지역 기업을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전체 회원사 492개사 가운데 37개사는 산단 대기업 회원사로 회비 규모 면에서 전남 최대 규모의 상공인 단체다. /cho554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문화 4人4色 | 유기준] 민화, 시대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민화의 삶을 사는 손유영 작가
- 전북대병원, 비수도권 최초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 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고흥군, 소상공인 경영안정 위한 이자차액 보전금 지원
- 목포시, 공직자 부패 방지 청렴교육
- 장수군, '뜬봉샘 어린이 생태교실' 운영…어린이 생태 감수성 ↑
- '전남 체육인의 대축제'…제64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장성서 화려한 개막
- 경산교육지원청, 2025 경북소년체육대회 성공적 마무리
- 대구교통공사,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유공 ‘조달청장상’ 수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늘 첫 경선토론 여는 국힘…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대결
- 2한덕수 대행 4·19기념사 "위기극복에 국민 통합이 가장 중요"
- 3정치권 "4·19 정신 계승해야"
- 4민화, 시대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민화의 삶을 사는 손유영 작가
- 5전북대병원, 비수도권 최초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 6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7"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8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9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10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