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선택 아닌 필수”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소상공인들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선 디지털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온라인을 활용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건 이제 필수라는 건데요.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소상공인은 아직까지도 '디지털'과 친숙하지 않은 분위깁니다.
지난 2021년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소상공인은 단 18.4%에 불과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지식 부족. 다음으로 인프라 부족, 자금 부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도입 의향이 없다는 소상공인은 70%에 육박합니다. 그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 조차 하지 못하는 게 소상공인 디지털화의 현주소라는 겁니다.
이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상공인의 미래는 디지털 전환에 있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싱크] 민원기 외교부 과학기술대사
"소상공인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을 조속히 해서 온라인 접점을 늘리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상황입니다."
이 자리에선 소상공인 맞춤형 디지털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조언이 이어졌습니다.
먼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유도하고 지원을 해야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춰 비대면 금융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스마트 기술 도입이 적극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 상권정보나 매출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싱크] 조봉환 소상공인진흥공단 이사장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을 활용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야 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됐고요. 디지털 전환을 효율적으로 강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 kmsoup@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박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올해 최고 청약경쟁률' K-어묵 삼진식품 상장
- 라셀턴 발톱 세럼, 소비자 평가 기반 브랜드 6관왕 성과
- 주유소 기름값 2주 연속 하락…"다음 주도 내릴 것"
- 고환율·변동성 장세 속 서학개미 투심 다소 회복
- 내년 하반기 출시 '의약 젤리', 가방 속 필수템 될까
- 이노스페이스 한빛-나노 발사시각 재차 연기…"오전 9시 30분 발사"
- [부동산 캘린더] 내주 1485가구 분양…연말 분위기에 '잠잠'
- LG화학, 자구안 제출…석화 산업재편안 향방은
- 中 자동차 내수 둔화 속 수출 가속…글로벌 경쟁 구도 '흔들'
- ‘흑백요리사2’ 방영에…식품업계, ‘셰프 협업 마케팅’ 봇물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올해 최고 청약경쟁률' K-어묵 삼진식품 상장
- 2라셀턴 발톱 세럼, 소비자 평가 기반 브랜드 6관왕 성과
- 3주유소 기름값 2주 연속 하락…"다음 주도 내릴 것"
- 4영천시, 올해 청년정책 추진 성과 종합 점검. . .2025년 영천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 5영천시, ‘2025년 미래영천포럼’ 최종 보고회 개최
- 6영천시, 2025년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 ‘우수상’ 수상
- 7김천시, 미래산업 대전환에 돛 올리다. . .‘친환경 미래차 부품전환 지원센터’ 착공식
- 8포항시의회, 2026년도 예산 3조 880억원 의결
- 9지방소멸 해법은 ‘청년’…포항시, 청년 유입 견인할 정책 전략 찾는다
- 10포항 구도심 빈건축물 정비 1호 ‘popen’, 청년 창업거점으로 재탄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