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SMR 사업 박차…원전용 안전밸브 업체 조광ILI 기대감 ↑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삼성·SK그룹 등 대기업들이 탄소 감축을 위한 소형모듈원전(SMR) 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원전 산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거대 자본과 기술력으로 무장한 대기업들이 전면에 나섬에 따른 빠른 개화가 기대되면서 원전용 안전밸브 기술력을 가진 조광ILI가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와 삼성중공업, SK㈜와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대기업들이 글로벌 SMR 사업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삼성물산은 최근 세계 1위 SMR 기업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글로벌 SMR 사업 공동진출 시장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용융염원자로 개발사인 덴마크 시보그와 '부유식 원자력 발전 설비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와 SK이노베이션도 미국 테라파워와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SK는 테라파워의 SMR 기술과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역량 등을 활용해 사업협력 기회를 발굴할 방침이다.
새 정부는 110대 국정과제에 탈원전 정책 폐기를 포함시키며 원전 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원전동맹’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이처럼 원전을 친환경 사업으로 인정하고 대기업들이 진출 및 투자에 나서고 정부에서도 적극 추진에 나서면서 SMR 기술력을 가진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광ILI는 원전용 대형 안전방출밸브(SRV) 제작 공정에 요구되는 고도의 기술력으로 인해 해외의 소수 업체가 독점 생산하고 있는 시장에서 국내 최초 원전용 대형 SRV 국산화 개발에 성공해 신고리 5, 6호기향 안전밸브를 수주하는 등 원전용 안전밸브의 안정적인 품질과 수입품 대체를 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한국수력원자력과 기계연구원으로부터 SMR 안전방출밸브(POSRV) 국산화 개발 참여를 제안 받았다. 국산화 개발사업은 다음달 중순께 최종 선정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최근에는 원전 전문 컨설팅업체 지엔비파트너스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SMR을 포함한 원전 사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조광ILI는 이번 계약으로 설계 능력 컨설팅, 시험 설비 검증 및 방법, 원자력 관련 신규 아이템 협약 등의 업무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자력 전문 인력 확충 등을 통해 기존 사업 확대 및 신사업 추진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조광ILI 관계자는 “새 정부 원전 재가동 및 신축 시 추가 수주가 예상되는 데다 국내사의 해외 원전 건설 설계·구매·시공(EPC) 참여 시 관련한 수주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iM금융그룹, 이마트 노브랜드와 컬래버…F&B 상품 출시
- 호반건설, 한진칼 지분 18.46%로 확대…경영권 참여 가능성 주목
- 신한카드, 일본 여행 맞춤형 ‘쏠트래블J 체크카드’ 출시
- KB증권, POSTECH 신입생 대상 금융 교육 강연 진행
- KB미소금융재단, 미소금융 실적평가서 ‘최우수 기관’ 선정
- 클래시스, 저점 예상된 1분기에도 기대 이상 성과-한투
- SK텔레콤, 사이버 침해 사고로 실적 하향…목표가↓-NH
- 더본코리아, 뻥튀기 상장으로 주관 증권사 배만 불렸다?
- 국민銀 허위대출 금융사고…책무구조도 첫 사례 되나
- [이슈플러스] '재매각' 롯데카드, 인수 유력 후보에 하나금융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비맥주 이어 하이트진로도 가격인상…맥주 제품 출고가 2.7% ↑
- 2브릿지엠, '하이비타민' 제휴 기업 확대…"고객혜택 강화"
- 3한화이글스 트레이너진, 스트레치뱅 P스트레칭 교육 참여
- 4브링크, 넥스트스테이지 인수…한국 시장 공식 진출 선언
- 5앱티스, 中 켐익스프레스와 차세대 ADC 치료제 개발 MOU 체결
- 6방사청, '레이더 미래혁신기술 발전 협력회의' 개최
- 7휴젤,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 아랍에미리트서 출시… 중동 시장 진출
- 8부산시 '글로벌 창업허브 부산' 최종 건축팀 선정…사업 추진 박차
- 9대웅제약, 디지털 헬스케어 체험 라운지 운영… 의료진 '호평'
- 10한국도로교통공단, 2025년 2분기 실무직 (무기계약직) 공개 채용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