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클로바가 추천하는 선물"…네이버, 선물샵 내 ‘똑똑선물샵’ 오픈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네이버가 선물 콘텐츠를 추천하는 ‘선물샵’ 주제판 내에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한 ‘똑똑선물샵’을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똑똑선물샵은 선물하는 ‘대상’과 ‘의도’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AI가 큐레이션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똑똑선물샵에서 ‘부모님’ 카테고리와 ‘#건강에 좋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중장년층을 위한 건강식품들이 추천된다. ‘친구’ 카테고리와 ‘#자취에 도움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인테리어 조명, 실내 방향제 등 집들이 선물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선생님, 학생, 연인, 반려동물 등 선물의 대상이 구체적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 대상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선물 의도 카테고리 역시 세분화돼 있다.
똑똑선물샵에서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된다.
하이퍼클로바의 언어모델은 네이버에 공개된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 UGC 데이터를 학습해 개발됐기 때문에 다양한 선물 대상과 의도를 추출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또한, 선물 대상과 의도는 로그인한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 제안돼 사용자 개인의 일상 속에서 선물을 주고받는 다양한 상황들에 적합한 상품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상품 큐레이션도 보다 개인화된 추천이 가능하도록 고도화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경우 상대의 취향과 상황을 고려한 상품 추천이 필요한데, 하이퍼클로바는 이러한 선물하는 대상 및 의도 기반 추천이 가능한 기술”이라며 “일상 속에서 사용자들이 AI를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이퍼클로바의 서비스 접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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