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美 실리콘밸리서 ‘디지털 수출길’ 열었다
‘K-Global@실리콘밸리’ 오프라인 개최
ICT 상담회·포럼·스타트업 IR 등 열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트라(KOTRA)는 국내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K-Global@ 실리콘밸리 2022’를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7일부터 이틀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2012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디지털 혁신의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디지털 분야의 대표적인 ‘수출 더하기’ 해외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코트라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국내 디지털 기업과 기관, 미국 현지 글로벌 기업과 투자사, 기관, 언론사 등 총 500여명이 참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간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3년 만에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돼 국내기업의 관심과 기대가 높았다. 올해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구상과 정부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디지털 산업 ‘수출 더하기’를 위해 수출상담회, ICT 혁신포럼, 스타트업 피칭대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실파 콜핫카(Shilpa Kolhatkar) 엔비디아 글로벌 헤드가 현지시간 7일 ‘K-Global@ 실리콘밸리 2022’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7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수출상담회에서는 콘텐츠·플랫폼·AI·디지털 장비 등 국내 ICT 기업 30개사가 메타, 구글, 애플, 엔비디아,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과 투자사 등 미국 현지기업 150개사를 대상으로 제품·서비스를 전시하고, 일대일 상담회를 진행했다.
국내 메타버스 솔루션 A사가 현지 유통기업과 100만 달러 규모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한국의 AI·데이터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이외에도 코스메틱 플랫폼 B사, 웹소설 플랫폼 C사, 비주얼아트 서비스 D사 등 총 6개 기업이 현지 바이어와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미국 시장에서 더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강희석 네이버z 사업총괄리더가 현지시간 7일 ‘K-Global@ 실리콘밸리 2022’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7일 오후에는 ‘당신의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ICT 혁신포럼이 개최됐다.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인 메타버스를 주제로, 구글, 네이버Z, 엔비디아 등 한국과 미국을 대표하는 디지털 기업이 메타버스 산업의 최신 현황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으며, 주제발표 이후에는 현지 스타트업, 벤처캐피털 관계자가 실리콘밸리 메타버스의 미래에 관한 토론을 진행했다. 포럼 현장에는 미국 디지털 기업, 스타트업, 언론, 투자가 등 ICT 분야 관계자 약 350명이 참석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행사 둘째 날에는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내 주요 과제 중 하나인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K-디지털 실현’의 후속 조치로, 미국 진출 및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국내 디지털 기업 12개사가 참가하는 ‘K-Pitch’와 글로벌 디지털 기업이 경쟁하는 ‘I-Pitch’ 등 2개의 피칭대회가 진행됐다. 이때 국내·외 주요 벤처캐피탈(VC)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현지시간 7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K-Global@ 실리콘밸리 2022’ 상담회장 모습. [사진=코트라]
정외영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실리콘밸리는 글로벌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미국 디지털 시장은 전 세계 시장의 34%를 차지하고 있다”며 “코트라는 우리 ICT 기업이 실리콘밸리를 통해 해외진출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IT지원센터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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