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공기관 혁신사례 광주서 특강
광주시, 홍 시장의 공공기관 혁신 성과 공유 특강 요청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시는 26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초청돼 26개 광주 공공기관장과 광주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구 공공기관 혁신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광주시 공공기관 혁신에 힘을 보탰다.
대구 공공기관 혁신은 구조 혁신 단기간 내 완료, 전국 최초 단체장-공공기관장 임기 일치 조례 제정, 전국 최우수 공공기관 혁신 지자체 선정에 따른 특별교부세 40억 원 확보 등 최초와 최고를 기록하며 전국에 공공기관 혁신의 바람을 일으켰다.
이번 특강은 지난 12월 광주시 공무원이 공공기관 혁신 사례를 배우기 위해 대구를 방문했을 당시 광주시가 특강을 제안함에 따라 대구시가 수락해 진행됐다.
부산, 강원, 전남에서 대구를 방문했고, 많은 지자체에서 문의를 해왔지만, 특강을 요청한 것은 광주가 처음이었다.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모델이 된 대구의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26개 광주 공공기관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특강 강연자로 나선 정장수 대구시 시정혁신단장은 “지난 30년간 대구를 쇠락으로 이끈 기득권 카르텔을 타파하기 위해 시정혁신의 첫 번째 과제로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했다”면서 공공기관 혁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서 신속‧과감, 소통‧협치의 네 가지 원칙 아래 추진했던 공공기관 통폐합 세부 과정을 소개했다.
대구시는 공공기관 혁신 계획 발표 후 한 달 만에 공공기관 운영‧지원 개정 조례를 공포했는데, 이와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시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치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하여 고용 승계에 대한 직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특강을 들은 강기정 광주시장은 “대구의 공공기관 혁신 사례를 광주 공공기관장들과 공유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오늘 특강이 향후 광주 공공기관 혁신 추진에 귀중한 모멘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광주시에서 대구 공공기관 혁신에 관심을 보여줘서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대구와 달빛동맹을 맺은 광주가 공공기관 혁신을 잘 마무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국제협력정책자문협의회, 이주배경 청소년 직업ㆍ진로 탐색프로그램 진행
- 남원시·전북대 총동문회, 주거 취약가정 리모델링 사업 준공
- 남원시, 12월 한 달간 문화예술 릴레이 공연…전 세대가 함께 즐긴다
- 심덕섭 고창군수, 경로당 찾아 난방상태 점검
-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첫 미술상 수상자로 윤진미 작가 확정
- 장흥군, ‘건강증진 통합서비스’ 운영
- 고창군 애향본부, 제16회 애향대상 증정식 개최
- [기획] 민선8기 고창군, 국가유산 지정·승격 "지역 유산 대외 위상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우리 아이 시력검사 '골든타임'은?
- 2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3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4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5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6국제협력정책자문협의회, 이주배경 청소년 직업ㆍ진로 탐색프로그램 진
- 7남원시·전북대 총동문회, 주거 취약가정 리모델링 사업 준공
- 8신한證, 고령자·초보투자자 위한 MTS '간편모드' 출시
- 9유안타증권, '대만 반도체 Investment Day' 개최
- 10남원시, 12월 한 달간 문화예술 릴레이 공연…전 세대가 함께 즐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