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광화문포럼’ 개최…“전략산업 수출기업·금융기관 교류”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해외 프로젝트 정보 교류와 수주 활성화를 위한 제34회 ‘광화문 포럼’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광화문 포럼’은 프로젝트 수출기업과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2차전치 등 전략산업 해외진출 노하우 및 해외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교류의 장으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수출기업, 국제금융공사(IFC),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등을 비롯한 국내·외 금융기관의 해외 프로젝트 전문가 17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최근 고금리 기조 지속과 인플레이션,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속에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신사업 프로젝트 추진방향을 중심으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많은 수출기업들이 그린수소·소형모듈원전(SMR)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만큼,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에 참석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고, 무보는 2차전지 등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수출 중소·중견기업 발굴 및 대기업과의 동반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주요 금융기관들과 협의했다.
백승훈 한국외대 중동연구소 연구원은 특별 강연을 통해 “사우디 네옴시티·걸프 국가 철도망·프로젝트 등 중동 발주량 확대가 기대되지만, 단기 수익 보다는 공공·기업·금융이 함께 장기적인 산업 생태계 구축에 참여한다는 관점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사우디 네옴시티·걸프 국가 철도망·프로젝트는 미국과 사우디·UAE 등이 논의 중인 프로젝트로, 시리아 북동부 레반트 지역부터 페르시아만 일대 아랍 국가를 아우르는 철도망 구축 계획이다.
무보는 원전·신재생에너지 수주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지원공조 체계를 구축하면서, 정부의 핵심 프로젝트 추진전략 협의체에도 참여하며 해외수주 활성화에 힘을 실을 방침이다.
지난달에는 미국 원자력 기업 홀텍 인터내셔널·현대건설과 차세대 원전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이 날 행사에 참석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는 개발도상국 핵심광물·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발굴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정부는 지난 8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올해 해외수주 350억불 목표 달성을 위한 원전·친환경사업 등 4대 분야 15대 핵심 프로젝트 집중지원에 무보 등이 참여하는 ‘해외 인프라 금융 투자 협의체’를 가동해 금융지원을 강화 하겠다고 전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사우디 왕세자 방한 및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한 등 정부도 다양한 경제협력을 통해 수출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한 각계 전문 역량을 모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뜻깊다”며, “우리나라 대표 공적수출신용 기관으로서, 오늘 이 자리를 바탕으로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새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기업과 금융·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 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서울경제 미래컨퍼런스]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 LG전자 인도법인, 14일 상장…“글로벌 사우스 공략”
- 코웨이, ‘202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3관왕 달성
- 혁신 로봇 기술 한자리…‘서울AI 로봇쇼’ 개막
- 기아, 멕시코산 K4 첫 유럽 수출…송호성 리더십 재조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흥군,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서 우수상 수상
- 2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3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4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 5김철우 보성군수 "'안전·편안' 추석 위해 행정력 집중"
- 6남원시, 일본 관광시장 공략…관광자원·체험 콘텐츠 적극 홍보
- 7전국 전산 장애 속 남원시, '민원 대란' 최소화 총력 대응
- 8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9‘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10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