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 돌린 CJ CGV, 풀어야 할 숙제 산더미
[앵커]
CJ CGV가 코로나 이후 첫 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유동성 위기로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행한 어려운 상황 속 이뤄낸 단비같은 흑자지만, 아직까진 안심하기 이르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CJ CGV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습니다.
CGV는 어제(20일) 발표한 잠정 실적을 통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017억원, 1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4DX, ScreenX 등 기술 특별관을 운영하는 CJ 포디플렉스는 올 상반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영화산업의 침체로 멀티플렉스 산업 자체가 위기를 맞고 있어, 아직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흥행작의 부재, 특히 국내 영화의 흥행이 저조해지며 멀티플렉스 위기는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범죄도시 2’에 이은 ‘범죄도시 3’의 쌍천만 관객 동원에 극장가는 다시 붐비는 듯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범죄도시 시리즈를 제외하면 흥행에 성공한 국산 영화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매달 공개하는 ‘한국 영화산업 결산’을 보면, 지난달(6월) 극장의 누적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7~2019년 6월 전체 매출액 평균의 97.3% 수준까지 회복했는데, 매출 내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상황은 다릅니다.
‘범죄도시 3’가 개봉하기 전인 1~5월의 극장 누적 매출액은 코로나 이전의 67.1% 수준에 불과하며, 이를 한국영화 누적 매출액으로 한정하면 35.4% 수준까지 떨어집니다.
OTT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가 여실히 드러난 만큼, 소비자들이 멀티플렉스를 찾도록 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인터뷰]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근본적으로 왔기 때문에 지금은 기존의 옛날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는 앞으로는 도저히 성공할 수 없고요.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고 새로운 공간 서비스가 만들어져야 될 시점이다. 그래야 영화도 보고 다시 살아난다…”
한편, CGV는 어제(20일) 실적발표와 함께 진행된 사업 전략 설명회를 통해 공간 플랫폼 다변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프리미엄관 등 특별관의 확대와 클라이밍·골프 등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공간 구축으로 성장 동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서울경제TV 이호진입니다. /hojinlee97@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