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Sunny GNS 참여팀’ 민·관 지원 사업 잇따라 선정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SK행복나눔재단은 지난해 Sunny Global Npo Startup(GNS)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민·관 주관 지원 사업 대상자로 잇따라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Sunny GNS는 2022년 리브랜딩된 SK행복나눔재단의 청년 인재들을 위한 사회 변화 실험터 ‘Sunny’의 하나로 추진된 사업이다.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이 쉽게 휘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한국에 거주하는 다국적 유학생들이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기반의 솔루션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골자로, 솔루션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NPO 스타트업 등으로의 조직화를 최종 목표 지점으로 설계했다.
재단에 따르면 2022년 Sunny GNS 최종 성과 공유회에서 대상을 받은 ‘에콜라(Ecolar)’는 올해 현대차정몽구재단이 주관하는 임팩트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에 최종 선정됐다.
임팩트스타트업은 성장 가능성, 투자 유치 가능성,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 등을 바탕으로 ‘H-온드림 인큐베이팅 트랙’과 ‘H-온드림 액셀러레이팅 트랙’에서 총 40팀을 선정한다. 에콜라는 방글라데시 쿨나(Khulna) 지역 특산품인 ‘새우’를 활용한 반려견 수제 간식 개발·판매 서비스를 기획해 H-온드림 인큐베이팅 트랙에 선정됐다.
에콜라는 쿨나의 여성 수산업 종사자 200여 명을 만난 뒤 경제적으로 취약한 이들이 꾸준히 소득을 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반려견 수제 간식’을 떠올렸다.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현지 펫 시장에 한국에서 유행하는 수제 간식 제품을 도입해 블루오션을 찾았다. 현재는 방글라데시 현지에 주식회사 법인(MFM, 엠에프엠)을 설립해 지속 가능한 임팩트 창출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사진=SK행복나눔재단]
에콜라의 팀장을 맡았던 서영인 MFM 대표는 “전 세계의 빈곤 퇴치 같은 원대한 목표보다 Sunny에서 배운 가치처럼 그 수가 적더라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취약계층의 삶을 개선시키는 것을 추구한다”며 “세계 어디에 있든, 그 규모가 얼마나 작든, 소외된 이들과 진심으로 친구가 돼 그들을 위한 소득을 증진시키는 작지만 큰 글로벌 회사를 꿈꾸고 있다”고 말했다.
2022년 Sunny GNS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이주 러시아권 청소년들의 학업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 및 멘토링 제공 서비스를 개발한 ‘드림웨이(Dreamway)’는 2023년도 경상북도 고려인 주민정착 특화사업에 지원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인도네시아 무학력 젊은 여성 양육자의 창업 교육 및 소액 금융 지원을 위한 기부 구매 기반 소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개발한 ‘애스크(ASK)’가 인도네시아에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열매나눔재단의 2023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초기창업팀에 최종 선정돼 임팩트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Sunny GNS를 담당하는 SK행복나눔재단 문지현 매니저는 “2022년 Sunny GNS 참여팀이 각자 솔루션에 맞는 생존 방식을 찾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실현하고 있다”며 “임팩트 실현을 위한 ‘지속 가능성 획득’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잘 실행하고 있어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SK행복나눔재단은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사회공헌 전문 재단이다. 혁신에서 소외된 사회 문제들 속에서 작고 구체적인 문제를 찾아 실험을 거듭하며 최적의 문제 해결 모델을 만들고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삼성물산, 한남4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
- 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각국 정상, 트럼프 취임 앞두고 국제질서 격변 대비 움직임
- 한남4구역 시공사 오늘 결정…삼성·현대 증 승자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삼성물산, 한남4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
- 2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3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4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5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6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7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8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9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10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