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도전과 혁신의 역사 써 나가자”

경제·산업 입력 2023-09-15 14:42:26 수정 2023-09-15 14:42:26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SK하이닉스, 2025년 용인 첫 팹 착공…2027년 준공

최태원(오른쪽) SK 회장과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15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SK]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SK하이닉스는 최태원 SK 회장이 15일 경기 용인시 원삼면에 건설 중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지난 6월부터 용인 클러스터 부지 조성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최 회장은 이날 공사 현황을 점검하고 구성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사업현황을 보고받은 최 회장은 "용인 클러스터는 SK하이닉스 역사상 가장 계획적이고도 전략적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라고 격려한 뒤 클러스터 성공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우선 효율성이 제일 좋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해오던대로 하는 것 이상의 도전이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이 자리에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려면 어떤 것을 미리 생각하고 반영하느냐가 과제이며, 이 부분이 미래 SK하이닉스의 경쟁력 척도가 될 것이라고 했다.

 

최 회장은 용인 클러스터가 기후 변화에 대한 깊은 고민도 담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SK그룹 차원의 RE100 선언을 환기한 뒤 앞으로 그린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고 이에 대응하지 못하면 제품을 못팔게 되는데, 과거와 달리 지금은 이런 것들을 생각하고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형 에너지 솔루션을 마련하고, 저전력 고성능 반도체를 생산해 기후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클라이밋 포지티브(Climate Positive) 생산기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당부다.

 

최 회장은 용인클러스터가 혁신과 상생의 롤모델이 되어줄 것도 주문했다. 용인 클러스터에 소부장 기업과 대학의 인재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 그 안에서 자유로운 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거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고자 해도 실험장비나 클린룸 등 인프라가 부족한 국내 대학과 소부장 기업의 현실을 염두에 둔 언급이다.
 

최태원 SK 회장이 15일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현장사무소에서 SK하이닉스 박정호 부회장, 곽노정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SK]

 

실제로 SK하이닉스는 정부와 함께 클러스터 내에 미니팹을 공동으로 구축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다. 300mm 웨이퍼 기반 연구·테스트 팹이 될 미니팹은 소부장 기업들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이 반도체 양산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모든 실증 작업을 지원하는 인프라로 건설될 예정이다.

 

최 회장은 이어 구성원들의 행복을 강조하면서 미래 세대가 좋은 일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는 게 어려운 일이지만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즐거운 일이 새로운 도전이 되게 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공사현장에서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방명록에 도전과 혁신의 새로운 정신과 역사를 써나아가는 용인 반도체 프로젝트(project)의 성공을 기원합니다라고 적었다.

 

이날 현장에는 최 회장과 함께 SK하이닉스 박정호 부회장, 곽노정 사장,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 등 사업에 참여하는 SK 멤버사 경영진과 용인일반산업단지(SPC) 김성구 대표가 참석했다.

 

현재 진행 중인 부지 조성 작업이 마무리되면 SK하이닉스는 20253월 첫 번째 팹을 착공해 20275월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