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내년부터 ‘한국어학급’ 확대 운영
24학급 운영으로 다문화학생 한국어 교육 강화

부산시교육청이 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지원을 위해 ‘한국어학급’을 확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어학급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과 적응을 돕기 위해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중도 입국, 외국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4개 한국어학급을 운영한다. 올해는 초등학교 15학급, 중학교 3학급 등 총 18학급을 운영하고 있고, 이 가운데 자율형 2학급은 올해까지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1·2차 공모와 심사를 거쳐 2024학년도부터 운영할 8개 신규 한국어학급을 선정했다.
선정된 학교는 서감초병설유, 양정초, 삼덕초, 녹산초, 금양초, 광남초(2학급), 반송중이다.
특히 유치원 한국어학급을 처음 지정해 다문화 친화적 교육환경에서 유아 발달단계를 고려한 한국어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했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한국어학급 확대 운영이 한국어 구사와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다문화학생들이 한국사회 정착 과정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언어 문제”라며 “앞으로 다문화학생이 언어적 어려움 없이 우리 사회의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은 센터형(1학급), 위탁형(5학급) 등 다양한 유형의 한국어학급도 운영하며, 다문화학생이 언어 장벽으로 학습·교우 관계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맞춤형 한국어교육 제공에 힘쓰고 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담양군수 재선거 유력후보 A씨…경선불복 ‘10년 후보 무자격’ 당헌에 발목잡히나?
- 이정선 교육감 동창 감사관 채용비리 인사팀장 구속…검찰칼끝 어디까지?
- 광명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18개 동 방문
- KTL, 첨단 기능성 소재기반 산업 육성
- 경기도의회, "GH·경기신용보증재단 이전"...재검토 촉구
- 경기도의회, '파주 교하동'...경기경제자유구역 유치 언급
- KIA, 오키나와 캠프 연습경기 생중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삼성SDI, '인터배터리 2025'서 차세대 제품·기술 공개
- 2‘3대 폼팩터 모두 공개’ SK온, 인터배터리 2025 참가
- 3"회장 임기 채워라" "배당 과도"...이복현이 부른 금감원장 영역 논란
- 4월가 몰려간 서학개미 잡아라…증권가, 해외 주식 세미나 잇따라
- 5美 공장 건설이 답일까…셈법 복잡해진 국내 철강업계
- 6"이번엔 팔릴까"…'몸값 4조' SK해운, HMM 우선협상자 선정
- 7현대해상, 작년 순익 1조307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33.4%↑
- 8한화손보, 작년 순이익 3823억…전년 대비 31.5%↑
- 9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 10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