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사우디 국부펀드·국영에너지기업과 맞손…수주 확대 지원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 국부펀드(PIF) 및 국영에너지기업 Saudi Aramco(Aramco)와 각각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 국빈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공동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금융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보는 현지시간 23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PIF와 우리기업 수주 기회 확대를 위한 상호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PIF는 사우디 정부의 국가개발계획인 ‘Vision 2030’의 주요 실행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PIF 추진 프로젝트의 한국산 용역 · 기자재 구매대금 결제를 위한 선제적 금융지원 계약체결을 진행 중이다.
또한 양 기관은 상호 금융협력 외에도 PIF를 국내로 초청해 ‘K-SURE 벤더페어(K-SURE Vendor Fair)’행사 개최에 합의했다. 향후 우리기업들의 프로젝트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K-SURE 벤더페어’는 해외 우량 발주처를 초청해 국내 중소·중견기업과의 1:1 상담을 주선함으로써 우리기업이 발주처의 벤더(기자재 납품업체)로 등록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이다.
또한, K-SURE는 현지시간 22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국영에너지기업 Saudi Aramco(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석유 산업 뿐만 아니라 수소에너지· 블루암모니아·탄소포집 등 에너지·신산업 프로젝트 추진에 공동으로 협력하고, 한국기업이 참여하는 Aramco 발주 프로젝트에 대하여 무보가 30억 달러의 수출금융 제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사우디는 우리기업의 최대 해외 프로젝트 시장으로 대형 프로젝트 추진을 앞두고 있어, 무보는 이번 행보를 통해 우리기업들의 사우디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첨병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우디는 ‘Vision 2030’계획에 따라 네옴(Neom) 스마트 시티 건설 등 5개의 초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총 사업비 약 U$6,400억)를 추진 중에 있으며, 석유 중심 산업구조 탈피를 위해 그린수소·탄소포집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우리기업은 K-SURE의 금융 지원을 통해 프로젝트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고, 사우디 발주처도 금융조달 부담을 덜어 ‘윈-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기존 석유 중심 산업구조 변혁을 위해 대규모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지금이 중동 시장 조기선점을 위한 골든타임(Golden Time)”이라며, “전 세계기업이 수주 각축전을 벌이는 중동에서 우리기업들이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우량 발주처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 메가팩토리약국,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지원
- 다리 붓기 케어 브랜드 ‘레그랩’, 정제형 신제품 ‘라인포뮬러’ 출시
- 소비쿠폰 신청률 90%…재난지원금 때보다 하루 단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조현, 美상원·백악관 인사와 면담…"전략적 경제 협력 심화"
- 2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3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4김건희특검, '집사게이트' 의혹 IMS·사모펀드 대표 동시 소환
- 5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6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7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8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9"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 10"중학야구계 신흥 강호로 부상"…기장BC, '대통령기 전국중학야구대회' 첫 우승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