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여수 해저터널 본격화…'남해안 시대' 임박
남해·여수 해저터널, 본격화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이 오는 2031년 개통으로 목표로 막바지 준비가 한창인데요. 1시간 20분 거리를 10분으로 단축할 수 있어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 등 두 지역을 중심으로 해양관광 거점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이은상 기자입니다.
[남해=이은상기자] 최근 경남 남해군의 한 마을에 공사 준비를 위한 현장 사무실이 설치됐습니다.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 착공 준비를 위해섭니다.
이 사업은 국비 6,974억원을 들여 남해와 여수를 연결하는 8Km 구간의 해저터널을 오는 2031년까지 완공하는 게 주 내용입니다.
이 터널이 개통되면, 차로 이동했을 때 양 지역 간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줄어듭니다.
남해군은 해저터널 개통으로 여수를 통한 수도권 관광객 유입 증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충남 남해군수
“수도권 관광객들이 해저터널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남해를 찾을 것이고, 남해분들도 수도권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여수의 공항이나 KTX역을 이용하면 (교통편의를 누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남해군은 2031년 해저터널 개통으로 남해는 3.4배, 여수는 2.3배의 GRDP 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남해군은 해저터널 개통에 대비해 민자유치를 통한 관광 자원 개발사업을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입니다.
[인터뷰] 장충남 남해군수
“남해 라이팅 아일랜드 조성사업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호텔신라 및 주식회사 해훈과 403실 규모의 ‘창선 관광숙박시설 개발사업’도 추진합니다.”
남해군 이외에도 경남과 전남, 부산시는 해저터널을 기반으로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에 착수한다는 구상입니다.
서울경제 TV 영남 이은상입니다. /dandibodo@sedaily.com
[영상 취재‧편집 정하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주공항 참사 100일 추모제]유족 인터뷰 "시간 흘러도 눈물은 멈추지 않아요"
- [제주항공 참사 100 추모제]"아들, 천국선 편히 쉬렴"…추모제 눈물 바다
-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 추모식 엄수
- [문화 4人4色 | 김춘학] 군산 은파 벚꽃 야시장을 둘러보며
- 순창 쌍치면 산불 2시간 만에 진화…최영일 군수, 현장 긴급 출동
- 남원시, 춘향제 3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 남원시, 옥상 비가림시설 '이행강제금 완화'로 시민 부담 경감
- 영덕군의회, ‘대형산불 피해복구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건의
- 배민우 민주당 청년위원장, '尹파면 촉구' 단식 5일 만에 병원 이송
- iM뱅크(아이엠뱅크), ‘산불 피해 복구 기부 릴레이’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2유족 인터뷰 "시간 흘러도 눈물은 멈추지 않아요" 유가족들, 참사 잊혀지는 게 가장 두렵다 사고 원인 조사와 특별법 제정 등 시급
- 3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 4"아들, 천국선 편히 쉬렴"…추모제 눈물 바다
- 5‘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6고용부 창원지청, 산불 사망 사고 관련해 중처법 위반 여부 본격 조사
- 7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 추모식 엄수
- 8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9용인시, 체납자 압류 동산 자체 공매시스템 구축 계획
- 10변덕스러운 날씨에 유채꽃축제 2년 연속 불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