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모스, 특허물질 ‘압타민C’ 식약처 식품첨가물 허가 취득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DNA 바이오연구 전문기업인 넥스모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자사가 개발한 국제특허물질인 ‘압타민C’(Aptamin C, 비타민C-DNA복합체)에 대한 식품첨가물 허가를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넥스모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압타민(Aptamin)은 DNA 압타머(Aptamer)를 통해 산화를 지연 또는 억제시킴으로써 항산화 물질의 안정성과 효능을 극대화시켜 주는 원천물질이다.
압타머(Aptamer)는 특정 물질에만 반응하는 DNA를 발굴하는 기술(SELEX)을 통해 합성된 DNA를 말한다. 이미 세계적으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경쟁적으로 진행 중으로, 미국에서는 자국내 생산하는 벼의 품종을 확인하기 위한 농산물인증 기술로서 활용 중이며, 중국에서도 국가 차원에서 질병치료를 위한 압타머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국내는 압타머를 활용해 암과 같은 난치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진단분야에서는 일부 상품화돼 있는 등 세계적 기술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그 동안의 연구가 진단분야에서는 일부 성과를 거둔 반면, 치료제 개발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일반 대중이 압타머의 우수한 기술을 접할 기회가 없었다.
심정욱 넥스모스 대표는 “이번 압타민C의 한시적 식품첨가물 허가는 세계최초로 압타머 기술을 대중화시켜 다양한 상품화의 길을 열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압타민C는 미국 FDA로부터 안전성 인정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이미 획득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압타민C’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C를 압타머와 결합하여 불안정한 비타민C의 항산화력을 극대화시킨 물질이다. 압타민C는 비타민C가 산화되지 않도록 보호하다가 활성산소를 만나면 산화되지 않은 비타민C를 배출하여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또한, 비타민C는 흡수율이 낮아 대량 섭취하여도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지만, 압타민C는 비타민C를 세포내로 수송하는 SVCT수송체를 자극해 세포내 비타민C가 더 많이 흡수되도록 작용한다. 식약처도 이러한 압타민C의 효과를 인정해 비타민C의 영양강화제로 허가했다.
넥스모스가 자체 개발한 특허물질 ‘압타민C’. [사진=넥스모스]
이번에 식품첨가물로 허가를 취득한 ‘압타민C’는 우선 많은 종류의 비타민C를 이용한 제품의 업그레이드에 사용할 예정이며, 조만간 탁월한 효과가 확인된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번 한시적 식품첨가물 허가는 정부의 바이오 혁신기술에 대한 신속지원 방안으로 심사와 허가에 대한 신속행정의 표본 사례로서 다시 한 번 국내 바이오 붐을 일으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심 대표는 “압타민C를 활용해 각종 식품을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예측하기 힘든 각종 신종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해 대비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넥스모스는 이 물질을 활용해 서울대, 경희대, 건국대, 미국의 럿거스대학과 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뇌질환 및 폐섬유화, 관절연골 재생 등 난치성 질환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동물실험 단계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 대표는 “미국과 같은 바이오 기술 선진국에서도 하지 못한 일을 성취해 나가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전 직원이 앞으로의 연구과제를 반드시 달성해 세계로 진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 오뚜기, ‘오징어게임x뿌셔뿌셔’ 출시 50일만 160만개 돌파
- 엑소텍, 창고 자동화 로봇 일일 100만 회 이상 토트 운반 달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2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3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4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5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6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7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8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9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10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