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분기 영업익 932억원…전년 동기比 44.9%↑
1분기 별도 영업이익 932억원···연결 영업이익 245% 증가한 471억 원
가격 리더십 재구축하며 경쟁력 회복 발판 마련···오프라인 객수 83만 명 증가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이마트는 연결기준 1분기 순매출액 7조2,067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45% 증가한 471억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별도 기준으로 살펴 보면 총매출 4조2,030억 원, 영업이익 932억 원의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2.3%, 영업이익은 44.9% 늘어난 수치이다.
이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방문 고객수를 늘린 것이 실적 개선의 주요인으로 꼽았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고객이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가격 리더십 재구축에 나섰다.
이 가운데 30개 안팎의 주요 상품을 이마트에브리데이와 공동으로 판매했다. 이마트는 통합 시너지와 고객 혜택 극대화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이 11.9% 올랐고 방문 고객수가 7.5% 증가하며 실적 반등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23년 1분기 74억 원에서 올해 1분기 306억 원으로 313.5% 증가했다.
고물가로 인해 단위당 가격이 저렴한 대용량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난 데다, 저렴하면서도 든든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트레이더스 푸드코트 ‘T카페’가 ‘가성비 외식 핫플’로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객 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은 수익성·사업성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 효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42.1% 증가한 108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연결 자회사들도의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와 국제 원두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전년 대비 122억 원 늘어난 32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매출 실적 호조에 따라 지난해 동기 대비 93억 원 증가한 122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억 원 늘어난 5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손실 적자폭을 줄였다.
SSG닷컴은 순매출액이 지난해 1분기 4,213억 원에서 올해 4,134억 원으로 1.9% 감소했다. G마켓은 같은 기간 3,031억 원에서 2,552억 원으로 15.8% 줄었다.
반면 영업이익의 경우 SSG닷컴은 지난해 영업적자 156억 원에서 올해 139억 원으로, G마켓은 영업적자 109억 원에서 85억 원으로 손실 폭이 소폭 줄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 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ran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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