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7일부터 '티메프' 피해업체 만기연장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등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금융위원회는 7일부터 티몬· 위메프(티메프) 사태 지원방안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중기부와 금융위 등 관계부처는 지난달 29일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방안’을 통해 5,600억원 이상의 판매자 유동성 공급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긴급대응반에서 구체적 지원요건을 확정하고 7일부터 본격적인 지원방안 시행에 도입할 예정이다. 또 향후 피해규모 확대상황을 보며 필요 시 지원 규모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방안은 ‘정산지연 피해기업 대상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과 ‘정책금융기관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중기부는 이번 사태로 정산지연 피해를 입었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게 기존 대출 및 보증에 대해 최대 1년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위메프·티몬의 정산지연 대상 기간인 5월 이후에 매출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사업자와 관계없는 주택담보대출이나 개인신용대출 등 가계대출은 제외된다.
또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지원 받기 위해서는 원리금 연체, 폐업 등 부실이 없어야 한다. 다만, 위메프·티몬의 미정산으로 예상하지 못한 자금경색이 발생해 불가피하게 대출금을 연체한 기업을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7일까지의 기간에 발생한 연체는 제외된다.
더불어 정책금융기관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먼저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은 3,000억원 이상의 협약프로그램을 개시해 미정산 금액을 한도로 최대 30억원 이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신용보증기금 지점에 특례보증을 신청하면 보증심사 후 기업은행에서 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3.9%~4.5% 금리로 제공된다. 신용보증기금은 9일부터 특례보증에 대한 사전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실제 자금 집행은 전산준비 등을 거쳐 14일 경 개시될 예정이다.
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0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미정산 금액을 한도로 소진공의 경우 최대 1.5억원, 중진공의 경우 10억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소진공은 직접대출로 지원해 피해금액 내에서 최대한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중진공은 심사를 간소화해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이달 9일부터 중소기업정책자금 누리집과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중기부‧금융위, 금감원 및 정책금융기관, 전 업권별 협회는 긴급대응반을 중심으로 피해기업의 어려움을 경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百, 일본 파티시에 ‘고야마 스스무' 팝업행사 진행
- 온코닉, 中 파트너사에 신약 기술이전료 500만 달러 청구
- 경총, '노동조합법 개정 반대' 경제계 결의 대회 개최
- 바른커리어,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성장유형 벤처기업 인증’ 획득
- 스카이브 ‘니비게이트’, 복지부 '평가 유예 신의료기술' 선정
- 컴투스 SWC2025, 기타 아시아 지역 대표에 FRANK·TC 확정
- [부고] 심창섭(티웨이항공 커뮤니케이션 담당 임원) 모친상
- 은평구 청소년 주민사업 '미술관아래', 한지 손거울 만들기 체험 진행
- 동화약품, 신임 생활건강본부장에 조영한 본부장 선임
- 피앤지바이오메드, 베트남 국영자본투자공사와 MOU 체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롯데百, 일본 파티시에 ‘고야마 스스무' 팝업행사 진행
- 2온코닉, 中 파트너사에 신약 기술이전료 500만 달러 청구
- 3한국투자증권, 에이피알 기초자산 등 ELW 318종목 신규 상장
- 4경총, '노동조합법 개정 반대' 경제계 결의 대회 개최
- 5평택시, 팽성2배수지 9월 본격 가동
- 6바른커리어,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성장유형 벤처기업 인증’ 획득
- 7이재준 수원시장 "을지연습은 실전처럼"
- 8오산시, 재난안전사업 본격화,,특교세 10억 확보
- 9스카이브 ‘니비게이트’, 복지부 '평가 유예 신의료기술' 선정
- 10컴투스 SWC2025, 기타 아시아 지역 대표에 FRANK·TC 확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