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항공유(SAF) 확대 ‘코앞’…항공·정유업계 “정부 지원 필요” 한 목소리
국토부·산업부, 30일 ‘SAF 확대 방안’ 발표
의무 사용 비율·구체적인 지원책 포함
항공업계 “연료비 인상 부담…인센티브 지급 필요”
정유업계 “수출 경쟁력 위해 정부 지원 뒷받침돼야”
[서울경제TV] 국토부와 산업부의 지속가능항공유(SAF) 확대 방안을 하루 앞두고 항공업계와 정유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확대 방안에는 한국발 항공기의 지속가능항공유(SAF) 의무 사용 비율과 항공사·정유사에 대한 지원책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SAF는 석탄이나 석유 대신 폐식용유·동식물성 기름·옥수수·사탕수수 등 바이오 연료로 생산한 친환경 항공유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항공유보다 탄소 배출을 80%가량 줄일 수 있어 탄소중립 시대의 대체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유럽과 일본이 가장 명확하게 규정을 내놓고 있다. 자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의 일부 연료를 지속가능항공유로 사용해야 한다. 유럽은 2025년부터 시행하는 ‘리퓨얼EU’ 법안에 따라 EU발 모든 항공기에 지속가능항공유(SAF)를 2%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이어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로 의무사용 비율을 높이기로 했다. 일본은 2030년까지 연료의 최소 10%에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사용해야 하며, 2050년까지 100%로 늘린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관련 규정이 미흡하다.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의 지속가능항공유(SAF) 의무사용비율이 정해져 있지 않다.
지속가능항공유(SAF) 확대는 항공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연료비 지출이 커져서다.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통상 일반 항공유보다 3~4배 가량 비싸다. 통상 연료비가 전체 지출의 30%를 차지하는 항공사에게 연료비 증가는 부담이다. 일각에서는 연료비 증가분이 항공권 가격에 반영돼 소비자 부담도 커질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의무 도입이 확정되더라도 지속가능항공유를 구입할 때 인센티브가 지급된다면 훨씬 부담이 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업계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이를 위해 정부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항공유는 친환경 기조에 따라 필수적으로 진입해야하는 시장”이라며 “기존 항공유 수출도 잘되는 상황에서 고부가가치제품인 바이오항공유 시장 확대는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설비 투자를 위한 지원책이나 보조금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항공유는 수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이 중요하다”며 “미국이나 일본처럼 국가 차원에서 지원받는 업체들과 경쟁하려면 새로운 설비 투자 등에 대한 국가 지원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과 일본은 지속가능항공유(SAF) 생산 설비 건설을 지원하고, 생산량에 따라 일정 비율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현재 정유업계는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생산에 접근 중이다. 코프로세싱은 기존 정유설비를 개조해 활용하고, 여기에 바이오연료를 첨가해 지속가능항공유(SAF)를 만드는 것이다. SK에너지는 울산 콤플렉스(CLX)에서, GS칼텍스는 여수공장에서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생산을 검토 중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5년 이후 연산 50만 톤의 설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S-OIL은 올해 1월부터 울산공장 내에서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지속가능항공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4월에는 ISCC 국제인증을 취득하였다.
지속가능항공유(SAF) 전용 공장을 짓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의무 사용 규정이나 설비 투자에 대한 지원책이 정해지지 않아 중간 단계로 코프로세싱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S-OIL은 전용 공장 건설에 대해 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용 설비 건설은 투자비가 많이 든다”며 “정부 지원책에 따라 경제성 분석이 달라지고 투자 결정도 달라지기 떄문에 30일 발표 내용에 따라 조금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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