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세계 무형유산 대 축제, ‘강선영 탄생 100주년 기획공연 춤 100人展’ 진행

무형유산연합회는 오는 9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제3회 세계 무형유산 대 축제’, ‘강선영 탄생 100주년 기획공연 춤 100인전(人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한국 전통무용의 거장 고(故) 강선영 선생님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예술적 유산을 기리고 다음 세대에 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축제를 통해 한국 전통춤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아름다움과 깊이를 널리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며, 관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을 통해 문화적 유산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민간축제 지원∙육성 사업에 선정된 ‘제3회 세계 무형유산 대 축제’는 무형유산연합회가 주최하고 공감M아트센터와 공감M아트센터 소극장이 공동 주관하며, 서울특별시와 강선영 춤 전승원, 태평무 보존회, 벽사 전통춤 보존회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축제의 기획 및 총 예술감독은 장옥주 공감M아트센터 대표가 맡았으며, 버스킹 지도위원은 이소정, 연출은 손상욱이 담당한다. 사회는 윤민숙과 이동숙이 맡았으며, 프로젝트 담당은 한아름과 김우빈이 맡았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무형 버스킹은 9월 24일 성북천 바람마당에서 진행된다. 해당 공연에서는 강선영 선생님의 대표작인 ‘강선영류 태평무’를 비롯해 별도의 전통춤으로 진도북춤을 선보인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강선영 탄생 100주년 기념 기획공연 ‘무형유산 춤 100人展 : 명불허전’이 오는 9월 24일부터 10월 25일까지 총 16회에 걸쳐 공감M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진행되며, 해당 공연에서는 국가무형유산 태평무 예능보유자 양성옥의 태평무보존회 무대를 시작으로, 전수자, 이수자, 그리고 신진 예술인들이 참여해 한국 무용의 깊이와 아름다움을 다양한 전통춤을 통해 선보인다.
특히 강선영류 태평무, 입춤, 장고춤, 승무, 즉흥무와 한영숙제 정재만류 승무, 태평무, 정재만류 청풍명월, 이매방류 승무, 살풀이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오는 10월 26일에는 폐막식이 개최된다. 폐막식 공연은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고 한국 무용의 아름다움과 강선영 선생님의 예술적 유산을 되새기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해당 공연에서는 춘앵전, 이매방류 살풀이춤, 이영상류 설장고, 진유림류 연흥무, 평남수건춤, 강선영류 태평무 공연이 펼쳐진다.
주최 측 관계자는 “축제는 참가자들이 한국 전통 무용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새롭게 경험하고, 한국 무형유산의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한다”며 “또한 지역사회의 문화적 유산과 연계해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을 마련함으로써 지역 문화 활성화에도 기여한다”고 전했다.
이어 “오프닝 공연부터 폐막식까지 이어지는 축제는 한국 전통춤의 다양한 면모를 선보이며, 우리의 문화적 자산을 널리 알리고 그 가치를 재발견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선영 탄생 100주년 기념 기획공연 춤 100人展’ 예매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노경태 이대서울병원 교수, 단일공 로봇 대장수술 300례 달성
- 서울대병원-네이버, AI로 생물학적 나이와 건강 위험 예측한다
- 슈퍼주니어 김희철, 서울아산병원에 1억 원 후원
- 자생한방병원 “영유아 교통사고 후유증, 한의치료로 개선”
- "젊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 임신 중 치료 포기 안 해도 된다"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자궁경부암 표적 면역치료제 개발
- 잦은 입원·응급실행…중증 천식, 약값 부담에 치료 장벽
- 고려대 의대, 美 예일대와 2025 공동포럼 개최
- 당뇨약, 파킨슨병 진행 막는다
- 중증 천식에 생물학적제제, 효과 좋지만…"연 800만 원 약제비 부담"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민 60.8% “부산, 세계인이 찾는 해양 K-관광·문화도시로 전환해야”
- 2KB금융그룹, 5년간 110조원 규모 생산적·포용금융 추진
- 3“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4KT 소액결제 해킹, 펨토셀로 암호 해제 가능…‘도청 우려’ 확산
- 5서울 아파트 3채 중 1채는 30대 손에…‘영끌 매수’ 다시 확산
- 6정년 연장 논의 본격화…‘청년 일자리’ 고용시장 파장 촉각
- 7서울 시내버스 노조, 수능 당일까지 파업 철회…13일 추가 교섭
- 8美 셧다운 39일째…트럼프 '필리버스터 폐지' 압박
- 9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10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