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학생들 아이디어로 전통시장 활력 UP
상상유니브 소소디 시즌4, 9월 27일 시상식으로 3개월의 활동 마무리
지역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마케팅 전개로 참여시장(대명, 용산종합큰시장)활력 UP
대구시와 KT&G, 한국부동산원 협업사업으로 점포 환경개선 등 시너지 효과

[대구=김정희기자] 대구광역시는 KT&G 상상유니브, 한국부동산원과의 협업으로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젊은층의 시각에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상상유니브 소소디 시즌4’를 3개월간 운영하고, 지난 27일 성과발표 및 시상식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상상유니브 소소디’는 중 고령층 방문 고객에 편중돼 있는 전통시장에 젊은 고객층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로, 2021년 와룡시장을 시작으로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이 프로젝트는 KT&G의 독창적인 사회공헌 활동인 ‘상상유니브’와 소소하지만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되는 디자인 마케팅 프로젝트인 ‘소소디’를 결합한 것으로, 올해는 남구 대명시장과 달서구 용산종합큰시장에서 추진했다.
올해 시즌4에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대학생 20개 팀(80명)으로 대명시장과 용산종합큰시장의 20개 점포와 매칭해, 전문가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타 지역 우수시장(포항 죽도시장) 1박 2일 견학을 바탕으로 매칭 점포의 마케팅 활동, 상품개발 및 판로확대, 점포 환경개선 등 2개월간 미션을 수행했다.
특히, 참여 대학생들이 팀별 일정에 따라 전통시장을 방문하고 직접 발로 뛰면서 만들어 낸 MZ세대 특유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활동들이 시장 상인들의 풍부한 경험과 어우러져 점포의 경쟁력 강화와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올해는 한국부동산원이 참여점포 20개소에 점포당 1백만 원씩 환경개선비를 지원했고, ‘청년세대와 함께하는 전통시장’이라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2030트렌드에 부합하는 팝업스토어도 9월 한 달간 무영당에서 운영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지난 27일(금) 개최된 시상식에서 20개 팀 중 7개 팀이 중기부장관상, 대구시장상 등을 수상했고, 성과 공유회를 통한 시민 현장투표로 선정된 10개 팀이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상인 중기부장관상 수상 팀은 간판 및 매대 제작 등 점포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카페와의 콜라보를 통한 판로 개척 지원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점포 운영을 위해 참석하지 못한 시장 상인들을 대표해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대명시장과 용산종합큰시장의 상인회장은 참여팀들에게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고마움을 전달했다.
김정섭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소비 위축과 온라인 쇼핑 증가 등 유통환경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민·관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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