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은행권 공동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이달 중 발표
금융·증권
입력 2024-12-02 18:20:24
수정 2024-12-02 18:20:24
이연아 기자
0개

2일 윤석열 대통령은 충남 공주에서 소상공인·골목상권 민생토론회를 열고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김병환 금융위원장,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상권 활성화와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논의했다.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의 소상공인에 대한 보다 지속가능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분할상환·이자감면 등 채무조정,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자금지원, 폐업자 금융부담 완화, 맞춤형 컨설팅 등 은행권이 기여 할 수 있는 부분을 금융당국과 협의하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은행과 협의해 장기 분할 상환, 이자 부담 축소 등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연체 전이더라도 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소상공인 차주 대상 소상공인 개별 상황에 맞춰 장기분할상환 전환, 만기 조정, 금리 감면 등 “소상공인 맞춤형 채무조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사업 유지가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사업 정리 부담을 줄이고, 남은 대출금을 천천히 갚아나갈 수 있도록 폐업자 대상 저금리·장기 분할상환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연체가 발생한 폐업자의 경우 새출발기금으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동 프로그램은 연체가 발생하지 않은 사업자를 중심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재기 의지가 있고 경쟁력 제고 가능한 소상공인 대상 사업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소상공인 상생 보증·대출을 보증기관과 협의하여 마련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에게 주거래은행이 상권분석, 금융·경영지원 등을 1:1로 컨설팅하는 은행권 금융주치의를 통해 창업, 성장, 폐업 상황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이 공동으로 준비 중인 소상공인 대상 구체적인 지원방식과 규모 등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기관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 중이며, 이달 중 발표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미트박스글로벌,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획득
-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 '싸이닉솔루션' 코스닥 상장
- 원유니버스, PC 게임 '던전 스토커즈' 8월 13일 얼리 출시
-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성장동력 발굴과 AI 활용으로 혁신 선도"
- KB금융, 시니어 특화 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시니어 사업 확대
- 신한銀 창립 43주년 기념식…정상혁 행장 "일류 은행으로 나아갈 것"
- 한화 PLUS ETF, 국내·해외·미국 수익률 1위 '트리플 크라운'
- NH증권, 세계 최대 투자정보 플랫폼 '시킹알파' 독점 제휴
- 다이나믹디자인, 해외법인 '출자→손상' 반복…줄줄 새는 회삿돈
- DB손해보험,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취약계층 주거환경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원랜드, 대국민 소통을 위한 ‘2025 국민참여혁신단’ 모집
- 2"최대 70% 할인"…쿠팡, 최대 규모 행사 ‘와우 빅세일’ 실시
- 3‘감성 리빙 브랜드’ 카일로…“디자인은 구조 위에 감성 입히는 일”
- 4경기노조, “사퇴하라 양우식” 북부청사 앞 규탄
- 5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개최
- 6경기도, 폭염특보 확대...7일 13시부터 재대본 가동
- 7도성훈 인천교육감, 인하대와 인재양성 맞손
- 8성남시, '추경 증액' 했지만...지역경제 살리기엔 역부족?
- 9넷마블, 신규 게임 '샹그릴라 프론티어' 영상 공개
- 10알리바바닷컴, 국내 중소기업 대상 B2B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