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특별교통수단 개선…교통약자 대책
전국
입력 2025-01-17 21:03:55
수정 2025-01-17 21:03:55
김혜준 기자
0개

[서울경제TV 인천=김혜준 기자]
인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연구에서 인천 내 교통약자들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개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확대에 따른 교통약자 지원 방안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김혜준 기잡니다.
[기자]
인천연구원이 2024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의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에게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는 선택적 제공을 권장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인천의 특별교통수단은 현재 한정된 차량과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어, 교통약자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공정하게 제공받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연구팀은 이에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를 분리하고, 우선 배정을 제도화하는 자원 배분 시스템 개선을 제안했습니다.
특별교통수단 서비스가 광역이동 서비스로 확장되면서, 품질 유지와 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연구팀은 서비스가 확장되더라도 기본적인 서비스 품질 유지가 보장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특별교통수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서비스 이용자의 불편 사항과 개선 요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이용자 만족도를 증가시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교통약자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책 개선뿐 아니라 시민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체감형 변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지속 가능한 실행 전략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울경제TV 인천 김혜준입니다. / hyejunkim42@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도시공사, 영구임대아파트 경비실 근무환경 개선사업 추진
- 2위믹스 "DAXA, 상폐 근거 소명해라…가처분 신청 노력 중"
- 3중기중앙회, 러블리 콘서트 중기사랑나눔콘서트 개최
- 4LG전자, 휘센 제습기 신제품…"최대 제습용량 23L"
- 5신성이엔지, 에너지 포트폴리오 다각화…"연료전지 발전 사업 강화"
- 6솔루엠, 인도 新전장벨트 스리시티에 제2공장 착공
- 7포바이포, 이스트소프트와 '맞손'…"AI 기술 협력 MOU 체결"
- 8경찰 "기술 탈취해 보이스톡 개발" 고소에 카카오 압수수색
- 9유진투자증권 “헥토파이낸셜, 분기 최대 매출"
- 10티웨이항공, '영화 아바타 배경' 유럽 크로아티아 특가 프로모션
댓글
(0)